여성 혐오가 구체화되는 방식은 다양하다. 남자와 여자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통념이 남자와 여자는 다르게 진화해왔다, 과학적 언설로 변형될 , 여성과 남성의 다름은 차별의 준거가 된다. 모성을 강조하며 여성을어머니라는 위치에만 고정하려 , 모든 여성은 자격미달이다. 세상 모든 어머니들은 항상부족한어머니일 뿐이며, 어머니이기를 거부하는 여성들은 정상 궤도를 벗어난 사람으로 여겨진다. 능력 있고 똑똑한 여성이 되라고 장려하지만, 그와 동시에 순종적이고 다소곳한 여성이 되라고 강요한다. 경제적 자립을 이루지 못한 여성을 무능력하다고 비판하지만, 자신이 이룩한 경제적 독립을 향유하는 여성에 대해서는 과소비의 화신이라고 비하한다. 여성 혐오의 방식 가장 비열한 것은 여성 신체를 대상화하며, 이런 활동을 예술이라 부르고, 이를 통해 경제적 이득을 획득하는 것이다. 




스너프라는 용어의 정의는여배우를 실제로 고문하고 사지를 절단하고 살해하는 장면을 보여주는(또는 보여준다고 주장하는) 영화. 하드코어 스너프는 실제 살해 장면을 촬영한 영상물, 소프트코어 스너프는 실제처럼 재현한 살해 장면을 촬영한 영상물이라고 정의된다. (376) 




소프트코어 스너프는 교외 비디오 대여점에서호러’, ‘서스펜스, ‘미스터리장르 영화로 이미 자리잡았다. 원조 <스너프> 그러했듯이, 그들은실제로 했다 주장하는 경우가 많다. <백인 남성이 우리에게 말해주지 않는 : 버클리 페미사이드 정보교환소의 보고서> 크리스 도밍고는포르노그래피와연예오락에서 진짜처럼 재현하는 여성에 대한 폭력과 실제 폭력이 서로를 부추기는 관계에 있다”(375) 주장한다. 영상을 통해 보여지는 페미사이드가 현실의 페미사이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여성을 고문하고 사지를 절단하며 결국 살해하는 모습을 담은(혹은 그렇게 보이는) 영상물들은 시장을 통해 활발하게 유통된다. 이런 영상물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른바고어의 할아버지라고 불리는 허셜 고든 루이스 감독은 1960년대에 여성의 신체를 절단하고 내장을 빼낼 아니라 여성의 장기를 애무하는 장면이 담긴 고어 영화들을 통해 컬트의 지위에 올랐다. “… 우리는 여자들을 비하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 짓을 하는 사람에 대한 찬양도 전혀 없었습니다. 내가 영화에서 여자들의 신체를 절단한 , 그건 그렇게 해야 표가 팔릴 같아서였습니다.”(408) 




결국은 상업적인 이유가 가장 주요하다. 돈이 되기 때문에, 팔리기 때문에, 영화 속에서 여자들은 고문당하고 사지를 절단 당하며 살해당한 모습으로 등장하는 것이다. 그것을 좋아하고 찾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페미사이드 이데올로기를 활용(?)하기는 광고계도 마찬가지다. <페미사이드 광고: 포르노그래피와 고어노그래피에서 여성에게 가해지는 치명적 폭력>에서 제인 카푸터는 주류 광고, 스타킹 광고 등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모습에 주의를 기울였다. 여성의 잘린 머리를 향수병들과 나란히 바닥에 배치한 크리스티앙 디오르의 향수쇼크 클레르광고나 허리에서 잘린 다리가 공중에 벌어져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이브 생로랑 스타킹 광고 등이다. 제인 카푸터는 이같은 광고들이 남성을 직접 선동해서 여성에 대한 폭력을 조장한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실제 성적 살인의 행동에 상응하는 고어노그래피 광고들이 여성의 신체 절단 이미지들을 매력적이고 정상적인 것으로 만들고, 이런 이미지들이 여성에 대한 폭력을 정상화하고 합법화하는데 사용되고 있음을 지적한다. 




진짜처럼 보이는 페미사이드 장면에 박수를 치는 사람들, 그런 장면에 예술성을 부여하는 사람들, 흥미롭다, 새롭고 의미있다고 말하는 사람들 중에 여성이 명이나 포함될까. 여성이 고문당하고 성적으로 유린당하며 사지를 절단당하고 살해당하는 장면을 보면서 고양될 있는 인간의 감정이란 무엇일까. 결국은 소비의 문제다. 스너프, 포르노그래피, 고어노그래피를 제작하고 유통시키며 소비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 여성혐오 역시 자유로운 예술 표현 중의 하나일 뿐이라고 평가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 스크린과 광고 여성들의 수난은 계속될 것이다. 




문제는 화면이 화면에서 끝나지 않는다는 . 

페미사이드 이상이 페미사이드 현실로 이어진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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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18-12-19 14: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어제 읽었던 인도의 신부 화형에 대한 것과 역시 겹치네요, 단발머리님.
18살 신부가 산 채로 태워지는데, 그걸 ‘구경‘하던 사람들은 ‘그녀의 뒤에 아우라가 있었다‘고 그녀를 성녀화 시켜버리잖아요.

새롭다, 의미있다, 아우라 있다.. 어떤 ‘좋은 가치‘로 보이는 것처럼 포장해서 결국 여자들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거죠. 똑같아요. 정말 끔찍한데, 이 끔찍하게 이토록 오래되었다는 게 더 끔찍해요.

단발머리 2018-12-19 19:23   좋아요 1 | URL
네, 맞아요. 다락방님.
사실 강요로 인한 자살, 주위 사람들, 관습과 문화 때문에 자살하는 것인데도, 사람들은 그녀를 성녀화 시켜버리지요.

스크린에서 여성은, 여성의 신체는 철저히 분해되니까요. 누가 더 폭력적으로 표현하는가 경쟁하는 듯해요.
생각지도 못하게 잔인하게 여성을 다루어야 그래야 새롭다, 신선하다, 인간 본성을 잘 표현해냈다 그런 평가를 받으니까요.
실제 여성 살인을 화면에 담는 영상물이라니요. 그런 장면을 유포할 자유라니요.
옳지 않은 일에 대한 인간의 판단이라는게 정말 존재하기는 할까요.
암담할 뿐입니다. ㅠㅠ

서니데이 2018-12-19 2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서재의 달인 선정되신 것 축하드립니다.
올해도 좋은 이웃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뜻하고 좋은 연말 보내세요.^^

단발머리 2018-12-20 07:09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님 축하 인사 감사드려요~~^^
항상 좋은 글 올려주시고 다정히 말 걸어 주셔서 감사해요.
서니데이님도 서재의 달인 되신 것 축하드립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연말 보내시기를 바래요~~~

공쟝쟝 2018-12-27 2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왓 (연말 폭풍 놀고 일하느라) 오랜만에 북플들어왔더니 페미사이드 리뷰가 몽창 올라와 있어서 기뻐요 :) -전 5부를 아직 돌입 못하고 있지만-
페미니즘을 알게되면서 부터 불편해지는 소위 ‘모성신화’라는 것에 할 말이 참 많은데 하기가 어려워요. 실친(?)들과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는 문제이기도 하구요. 혐오가 무언가를 낮게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신비화 신성화하는 맥락으로 이뤄지기도 하다는 것이 새롭게 느껴졌어요. 역시 착취와 억압은 때로는 부드럽고 달콤하군요. 우리는 더 많이 나아가야겠지만, 여성해방이란 결국 엄마의 해방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많이해요. 그러나 목욕물 버리려다 아이를 버릴 수 없듯 모성 혹은 엄마로 대변되는 ‘돌봄’과 ‘사랑’이라는 가치는 어떻게 지키고 발전시킬 수 있는지도 조금씩 고민하게 됩니다.
내년에 읽을 책으로 ‘돌봄:사랑의노동’이라는 책을 주문해 올려 놓았어요. 단발머리님 연말 잘 보내시고 내년에도 우리 같이 읽어나가요 🥺

단발머리 2019-01-02 18:08   좋아요 1 | URL
어맛! 이 댓글을 지금에서야 봤네요.
이제 <우리의 의지에 반하여>를 폭풍독서하실 쟝쟝님을 기대하니 저도 모르게 웃음이 흘러나옵니다.
우리는 이렇게 같이 읽고 같이 성장할 것 같아요^^

모성 신성화는 고도의 전략인것 같아요. 돌봄을 여성에게 몰빵하겠다는 건데... 이게 실제의 모성과 결합해서 저처럼 모성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죄책감을, 모성이 충만한 분들에게는 더 큰 희생을 요구하기 때문이죠. 아, 기대됩니다.
1월과 2월, 그리고 3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