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 전 시집 - 윤동주 100주년 기념,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윤동주 지음 / 스타북스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그 이름, 윤동주

윤동주그 이름만으로도 닿을 수 없는 아득함이다가장 친숙한 이름 중 하나이면서도 범접할 수 없는 무게로 다가오는 사람이자 시인이다시인이 살았던 시대와 그 시대를 넘고자 했던 마음이 오롯히 담겨진 시를 통해 알게 된 배경이 이름만 떠올려도 아득함으로 다가오는 정서에 한몫을 하는 것이리라.

 

윤동주(1917년 12월 30일 - 1945년 2월 16탄생 100주년 기념하여 윤동주 100년 포럼에서 윤동주의 전체 작품 124편과 윤동주를 기렸던 글을 모아 한권으로 담았다여기에는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의 초판증보판과 마지막 증보판으로 발간된 정음사 최종판에서 더 찾아낸 작품을 망라한 것으로 윤동주 전 시집으로 발간된 것이다.

 

이제 나는 곧 종시를 바꿔애 한다하나 내 차에도 신경행북경행남경행을 달고 싶다세계일주행이라고 달고 싶다아니 그보다도 진정한 내 고향이 있다면 고향행을 달겠다도착 하여야 할 시대의 정거장이 있다면 더 좋다.”

 

윤동주의 종시(終始)’라는 산문 마지막 문장이다이국땅에서 태어나 조국의 품을 그리워하며 이곳저곳으로 떠돌던 자신의 속내가 반영된 것으로 보이면서도 이내 시대를 온몸으로 건너고자 하는 의지까지 읽을 수 있는 구절이 아닌가 싶다이는 익히 잘 알려진 여려 시를 통해서도 알 수 있는 점이지만 속내를 고스란히 반영하는 산문 속에서 만나니 더 진솔함으로 다가온다.

 

동주는 외미내미(外美內美)의 인간이다그의 시가 아름답듯이 그의 인간도 아름답고그의 용모가 단정우미(端正優美)하듯이 그의 마음도 지극히 아름답다.”

 

장덕순의 인간 윤동주라는 글에서 윤동주를 언급한 묘사다이처럼 백철박두진문익환장덕순 등의 글을 통해 그동안 어쩌면 민족시인이라는 한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만나왔던 윤동주의 삶과 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할 수 있게 되었다.

 

윤동주를 만나는 특별한 기회다. ‘윤동주 전 시집은 그가 남긴 시 뿐만 아니라 산문을 비롯하여 윤동주의 작품 전체를 한 권에 담았다는 것과 더불어 윤동주를 위해 쓰여진 서문과 후기와 발문 등도 모두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그렇다특히 동시대를 살았으며 지금 시대의 사람들에게 친숙한 문익환 목사나 장덕순과 같은 사람들에 의해 이야기되는 윤동주의 삶에 대한 전언은 윤동주를 먼 역사 속의 사람으로만 가두어 두는 것으로부터 벗어나 더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점에서 더욱 더 특별한 만남이 된다고 할 수 있다.한발 나아가 이념대립이라는 저간의 상황 속에서 타의에 의해 우리들의 기억 속에 잊혀졌던 정지용유영,강처중 등과 같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윤동주를 매개로 다시 만날 수 있다는 점도 놓칠 수 없는 기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