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보지 못한 피렌체 - 욕망으로 피어난 도시
성제환 지음 / 문학동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명의 출발은 내재된 욕망으로부터

대상을 보는 시각이 바뀌면 예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볼 수 있다이는 형체를 가진 유형의 대상이나 형체가 없는 무형의 대상이나 마찬가지다보고 싶은 것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 숨겨져 있는 배경을 살펴 대상의 본질로 접근해 가는 것이 이런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이처럼 시각을 달리해서 대상을 살펴본다는 것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내용을 알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낯설게 보기가 가지는 긍정적인 측면이 여기에 있다.

 

특히현실의 문제를 해결해가는 지혜를 얻고자 역사를 살피는 시각의 변화로 인해 도출되는 결론은 확실하게 차이가 난다특정된 대상을 무엇을 중심으로 살피느냐에 따라 결론을 도출해가는 과정과 그 과정으로부터 도출된 결론은 시각을 달리한 이전의 그것과 많은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그런 맥락에서 성제환의 당신이 보지 못한 피렌체는 의미를 갖는다고 보여 진다.

 

당신이 보지 못한 피렌체'는 문예부흥의 시대라고 하는 르네상스 시대에 만들어졌던 문화유산을 바라보는 기존의 익숙한 시각에서 벗어나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기를 시도하고 있다그 출발점으로 “10세기 후반 인구가 채 1만여 명이 넘지 않는보잘 것 없는 촌락에 지나지 않았던 피렌체가 어떻게 새로운 르네상스 문명의 발원지가 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는 점이다.

 

저자의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기의 중심에는 인간의 욕망이 있고그 욕망의 핵심인 (경제)과 권력(정치)”을 키워드로 헤서 르네상스와 그 중심 도시 피렌체를 살펴보는 것이다이는 기독교 교리를 바탕으로 운영된 사회에서 경제활동의 내용과 그 주체들이 바뀌면서 자연스럽게 변화된 사회를 운영하는 핵심들의 사고방식과 사회운영의 페러다임의 변화로 이어지게 되었다는 점이다.

 

교황과 주교의 대립 그리고 그 사이에서 경제적 이익을 챙기며 사회 지배세력으로 성장했던 신흥상인 세력 상호간의 욕망이 가져오는 사회와 정치지형의 변화가 어떻게 문예부흥의 구체적인 문제와 결합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이런 맥락으로 이 책 당신이 보지 못한 피렌체는 르네상스 문명의 중심지였고 그 문명의 광채를 여전히 간직하고 있는 피렌체의 대표적인 르네상스 건축물과 예술품을 7일간의 일정으로 연대순으로 찾아가는 형식으로 꾸며져 있다중세 말기부터 르네상스의 황혼기까지 그 역사의 주역이라 할 성직자토착귀족신흥상인시민인문학자공화주의자 등 이들의 이상과 돈과 권력에 대한 욕망으로 피어난 피렌체 르네상스의 본질로 접근하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뛰어난 예술품의 향연장인 피렌체의 역사적 배경을 낯선 시각으로 살펴 그 이면의 새로운 모습을 통해 보다 본질적인 피렌체의 모습을 만나는 기회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