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당의 표정
정민 엮고 지음 / 열림원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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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꿈과 희망을 담은 와당

백제의 미소 - '마애여래삼존상', 신라의 미소 - '얼굴무늬 수막새이는 사람이 만든 인공적인 조형물에 담은 표정을 읽어내 집단이나 국가의 상징적인 이미지로 삼는 대표적인 유물들이다천 년을 훌쩍 넘는 시간동안 묻혀 있다 다시 태어나 꽃을 피운 것으로 이 중에서 신라의 미소로 표현되는 '얼굴무늬 수막새'는 와당이다.

 

와당瓦當은 기와지붕의 암키와와 수키와의 끝을 마감하는 장식으로 암막새와 수막새를 포함한다그저 기능적인 막음새에 불과하던 와당은 주술적 의미가 부여되고 아름다움까지 추구하면서 중국의 전국시대에 이르러 문양과 글자를 새겨 넣은 예술작품으로 본격화되었다고 한다이 와당에 세겨진 문양으로는 각기 시대를 반영하여 당초문인동문포도문보상화문 등의 식물문양과 용기린앵무비천 등의 동물문양이 있다.

 

정민 교수의 '와당의 표정은 중국 고대 전국시대의 기원전 400년경부터 당나라시대까지일천 년 중국 와당들 가운데 특별히 아름다운 것만을 추려 엮은 책이다이 책에서 중국 와당을 반원형동물과 인간,구름·꽃 무늬길상문 등으로 분류하여 와당에 담겨진 문양과 문자에서 읽혀지는 의미와 느낌을 자신만의 독특한 글로 공감을 불러오고 있다이 와당에는 두꺼비와 사슴과 표범과 학 같은 평범한 동물들부터주작과 백호와 청룡과 현무 등 상상 속의 동물들그리고 여러 표정의 얼굴을 한 와당들뿐 아니라 다양한 구름의 모양과 꽃문양교훈과 축원의 의미 등을 담은 글자들을 표현한 길상문이 포함되어 있다.

 

다분히 이미지화 한 와당에 담긴 각종 문양과 글자는 무엇이 무엇인지 언 듯 알 수 없는 것들이 대부분이다.이런 와당이 정민 교수의 설명을 바탕으로 다시 볼 때는 와당에 담긴 이미지가 해바라기가 되고 구름이 되고 꽃이 되고 원숭이와 호랑이도 된다이처럼 이미지가 구체적으로 다가 와 보다 구체적인 와당의 모습을 확인하게 된다.

 

여천무극與天無極 하늘과 더불어 끝이 없도록

세상에 변치 않는 것이 어디에 있나./믿었던 사람들 돌아보면 곁에 없고,/앞에서 웃던 이들/돌아서서 나를 헐뜯는다./마음 다칠 것 없다./아득한 그때에도 저 하늘이 저리 푸르렀듯이,/늘 푸른 마음으로 살고 싶다.(본문 269p)

 

암호문 같이 세겨 놓은 문양과 글씨를 통해 와당에 담고자 했던 사람들의 소망을 하나 둘 알아가며 길흉화복에 대한 사람들의 근본적 마음이 수천 년 전이나 지금 우리들이나 별 다르지 않음을 확인한다.

 

우리에게도 이런 역사를 간직한 우리의 와당이 있을 것이다언젠가 우리의 와당으로도 이런 이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오길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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