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감성일기 - 사랑 바람 별 기억, 정훈교 시 에세이
정훈교 지음 / 시인보호구역 / 2016년 8월
평점 :
품절


시의 감성은 읽는 독자의 몫

시를 읽는 이유는 사람마다 제 각각 이듯 특별히 시를 더 자주 접하게 되는 계절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일상을 살아가다 문득 머릿속에 시구 하나 떠올려 흐뭇한 마음을 얻을 수 있다면 그것으로 이미 충분한 것은 아닐까?

 

시인이 시에 담았던 감정과 의지가 독자들의 마음속으로 고스란히 들어와 공감을 일으키고 그로인해 시가 살아나 시인과 독자를 이어주기도 하지만 시인의 감정과 의지와는 상관없이 독자의 자의적 해석으로 자신만의 가치를 발견하고 좋아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와 반대되는 상황도 생각할 수 있다시를 어떻게 읽어야하는가에 대한 문제제기가 시작되는 지점이 여기가 아닌가 한다.

 

정훈교의 당신의 감성일기는 그리움과 사랑에 관한 시를 선벼ᅧᆯ수록하고 이를 시인 정훈교가 읽어주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시인의 시와 해설이 함께 있는 시 해설서라고도 할 수 있으며 시 에세이다.

 

고은문인수정호승김용락이하석도종환 등 한참 선배 시인부터 류근길상호허연박후기손택수김명기박소란유희경윤석정김성규박준손미이혜미김하늘 등 50여 명이 넘는 시인들의 시와 함께 한다.

 

이 시인들의 시를 1부는 사랑은 지나온 과거가 아니라여전히 따뜻하게 남아 있는 추억이라고 말한다. 2부는 바람’ 또한 인연이고 사랑이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3부는 은 우리 모두가 간직한 마음 속 별에 대해 노래하고 있으며 4부는 기억은 먼 추억과 꿈에 관한 이야기이다.

 

한 권의 시집을 해석하겠다고 작정하며 읽는 책이기 보다는따뜻한 감성으로 시 한 편 한 편에 흠뻑 젖어 보기를 권한다.”

 

'당신의 감성일기'를 발간한 정훈교 시인의 소망을 담은 말이다이 책은 2016년 6월부터 진행한 '시인보호구역의 출판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소셜펀딩을 통해 출간한 시 에세이집이다. “아직도 그리움과 사랑을 떨치지 못한 당신에게” 전한다는 정훈교 시인의 시 읽어주기는 자신만의 독특한 언어로 읽어주고 있지만 위의 소망대로 따뜻한 감성에 주목하지는 못한 듯 더디게 읽힌다.

 

시를 읽는 독자의 감정과 의지대로 읽고 자신이 느끼는 만큼 누리면 제 몫을 다하는 것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