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물건 그 내밀한 속내를 들추다
인간이라는 범주 안에는 남자와 여자가 있다. 남자가 여자를 이해하려는 다양한 노력 속에는 인간이라는 범주를 설정하지 않고 여자를 대상화해서 바라본다. 그러기에 남자인 나는 여전히 여자를 이해하는데 버거워할 수밖에 없다. 인간의 범주에서 남자와 여자는 상대적인 관계다. 여기서 상대적이라는 의미는 서로 맞서거나 비교되는 관계에 있는 대상을 떼어놓고는 이야기되어지지 못한다는 것을 전재로 한다. 이런 관계적 사이를 무시한 대상에 대한 이야기는 온전한 이해를 할 수 없는 반쪽짜리 설명서나 마찬가지다.
여기에 여자를 이해하고자 한다는 이유로 여자와 관계된 물건을 통해 여자의 일상을 들여다보며 여자의 그 내면으로 들어가고자 하는 시도가 있다. 작가이자 미술전문지 편집장, 미술 저널리스트, 전시기획자 등으로 그림 읽어주는 남자라는 별명을 가진 이건수의 ‘그남자가 읽어주는 여자의 물건’이 그 책이다.
저자 이건수가 주목한 여자의 물건으로는 “귀고리, 하이힐, 핸드백 등 아름다워지려는 욕망을 대표하는 뷰티용품들, 커피, 생리대, 침대, 그릇 등 삶의 흔적이 담긴 일상 속의 물건들, 립스틱, 시스루, 마스카라 등 이성의 시선을 사로잡는 유혹적인 사물들, 가죽, 호피, 타투, 거울과 같이 여성 내부에 존재하는 남성 취향의 사물들, 브런치, 운세, 인스타그램, 멜로드라마, 프렌치 시크 등처럼 문화적 지형도를 그려볼 수 있는 사물들로 여자의 물건을 5가지의 테마로 구분된 52가지가 물건들이다.
저자 이건수가 여자의 물건을 보고자 하는 목적은 여자를 이해하려는 것에서 출발하지만 그 과정에는 자연스럽게 여자의 물건을 바라보는 남자를 이해하는 것과도 다르지 않다. 이는 여성으로 살아본 적이 없기 때문에 여성에 대해 잘 모른다고 고백하고 있지만 상대적인 계념의 대상을 이해하려는 모든 것에 통용되는 모순이기도 하다. 스스로를 잘 알지 못하기에 한 범주를 구성하는 다른 대상을 심도 있게 알아보는 것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기도 한다.
“‘목걸이’는 자본주의 정신을 표상하고, ‘시스루’가 은폐의 의지를 지닌 형태라는 것과 ‘선글라스’가 밖을 보기 위해서가 아니라 내면을 들여다보기 위한 사물”이라는 저자의 시각은 하나의 물건을 통해 여자의 특정한 속성 한 가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물건이 가지는 역사, 사회적 의미를 총괄하여 살핀다. 여기에 저자의 예술, 사회, 문화에 관한 방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도출된 이미지 형성이 저자 개인적 경험까지 포함되므로 독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더불어 각 물건이 소재로 등장하는 예술작품이나 사진 등이 글과 잘 어우러져 물건이 상징하는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주는 매개가 된다.
“사물을 탐구한다는 것은 사물의 소유자를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라는 이야기에 공감한다. 한 개인의 사물에 대한 욕망이 나아가 특정한 집단이나 계층 또는 남자와 여자의 특성을 잘 나타내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 ‘그남자가 읽어주는 여자의 물건’에서 주목하는 물건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남자와 여자,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는데 저자의 시각은 유효하며 신선하게 다가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