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회
하선영 가야금병창 발표회


赤壁歌적벽가


2016.9.8 오후 7시
빛고을국악전수관


* 프로그램
- 단가 | 대장부
- 적벽가
  삼고초려 대목
  군사설움 대목
  조자용 활쏘는 대목


* 하선영
 -전남대학교 국악과 및 동 대학원 졸업, 음악학 박사
 -국립민속국악원 상임단원 역임
 -전남대학교, 우석대학교 강사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이수자
 - 가야금병창단 '현의노래' 대표


* 장단 | 윤호세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원, 무용원 강사
  전남대학교 국악과 강사
  2011 전주세계소리축제 장구산조 초연


*판소리 적벽가는 중국의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가운데 적벽대전赤壁大戰 장면을 차용해 유비, 관우, 장비가 도원결의를 한 후 제갈공명을 모셔와 적벽대전에서 조조曹操의 군사를 크게 이기고, 관우가 조조를 사로잡았다가 다시 놓아준다는 내용으로 재구성한 현전 판소리 작품이다.


판소리 '적벽가'는 1973년에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로 지정되었으며, 박동진(1916-2003), 박봉술(1922-1989), 한승호(1924-2010), 송순섭(1939- )이 예능보유자로 인정되었다.


*'가야금병창'은 노래와 반주를 한 사람이 겸한 것으로 창이 주가 되고 가야금은 부가 된다. 1968년에 산조와 함께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로 지정되었고, 현재 예능보유자로는 강정숙, 강정열, 안숙선, 이영희가 지정되어 있다.


*제18회 하선영 가야금병창 발표회 '적벽가'는 2002년 춘향가를 시작으로 한 '가야금병창 바탕전' 시리즈 여섯 번째 무대라고 한다. 적벽가의 삼고초려 대목, 군사설움 대목, 조자룡 활쏘는 대목 등으로 나뉘는데, 삼고초려 대목과 군사설움 대목은 박봉술제 적벽가 소리를 바탕에 두고 가야금반주를 구성했다고 한다.


박봉술제 적벽가는 동편제 송만갑 바디를 이는 것으로 남성적인 웅장함과 호방함이 돋보인다. 가야금병창으로 연주되는 적벽가 또한 본래의 판소리가 가지는 미학을 최대한 살리려 노력하였다. 남성적인 기개와 박진감 넘치는 대목들과 가야금의 조화가 신선하고 역동적인 감상을 배가시킬 것이다.(팜프렛 인용)


*무대 위에 펼쳐지는 그동안의 애쓴 노고가 관객의 공감을 바탕으로 소통하는 귀한 시간이다. 공연의 감동이 어떠했는지는 막이 내린 무대를 바라보며 좀처럼 객석을 벗어나지 못하는 관객들의 모습에서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판소리의 강한 울림과 가야금의 선율의 여운을 간직하며 공연장을 벗어나는 머리 위로 초가을의 맑고 투명한 밤 하늘에 발표회를 축하라도 하는듯 달이 이쁘게도 반긴다.


*공연을 보기 전 판소리 적벽가의 사설을 찾아 읽었다. 귀로만 듣는 어설픈 청중이 되지 않기 위해서다. 이번 하선영 가야금병창 발표회 '적벽가'를 듣고 나서 다시 적벽가 사설을 읽는다. 알고 듣는 것과 모르고 듣는 것의 차이를 충분히 알기 때문이며, 무대가 전해주었던 그 느낌을 오롯이 간직하기 위해서 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