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순하게 느긋하게 행복하게 - 행복의 문을 열어주는 내 인생의 열쇠 60가지
정이 지음, 하진이 옮김 / 정민미디어 / 2016년 3월
평점 :
당당하게 오늘을 살자
많은 사람들이 오늘을 산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가만히 자신의 삶을 들려다보면 어떨까? 언제나 오늘보다는 내일에 대한 기대나 희망을 안고 오늘 이 시간을 참고 사는 것을 알 수 있다. 알 수 없는 내일에 오늘을 저당 잡히고 하루하루 버거운 나날을 살아간다면 어떤 의미가 있을까? 내일이 달라질 거란 보장도 없이 막연하게 내몰리고 있는 현실에서 오늘 하루를 살아가는 일상의 소중함을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 볼 일이다.
'단순하게, 느긋하게, 행복하게'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이 한번은 생각하고 자신을 돌아봐야할 만한 가치 있는 단어를 통해 행복한 삶으로 나아가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마인드 점검하기, 태도의 중요성, 행동하는 나, 결코 소소하지 않은 생활의 편린, 내 멋대로 산다. 감정 다스리기라는 여섯 가지 주제를 통해 자신의 현주소를 점검하고자 한다. 이 점검의 통로를 "꿈, 자아, 행복, 추구, 좌절, 경지, 신념, 겸손, 자율성, 근면, 선택, 포기, 모험, 만족, 외모, 투기, 개성, 욕망,방종, 사랑, 즐거움, 낭만, 감사ᆢ" 등 60가지의 열쇠 역할을 하는 개념을 선정하고 이 개념이 포함하고 있는 의미를 잘 살피고 있다.
방법은 하나로 모아진다. 그동안 자신을 가진 관념의 시각변화가 그것이다. 같은 사건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하늘과 땅만큼 차이가 난다는 것이며 바로 이런 시각의 변화야말로 새로운 삶, 행복으로 나아가는 출발점 역할을 한다고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은 논리적 모순이 보인다는 것이다.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오늘 자신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어떤 사례에서는 오늘 현재의 삶에 주목하여 강조하는 반면 다른 사례에서는 오늘의 버거운 일상을 내일의 성공을 위해 저당 잡혀야 한다는 이중적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단순하게, 느긋하게, 행복하게'는 기존의 다른 자기개발서와는 다른 점은 보다 풍부한 경험을 제시하며 책을 읽는 자신의 삶과 구체적으로 비교분석할 기회를 넓혔다는 점이다. 이 경험은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유명인사에서부터 이웃에서 항상 만날법한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포함하고 있어 사례를 통한 스스로 실천하는 실현 가치를 확장했다고 본다.
"우리가 지금보다 훨씬 즐겁게 살아가야 할 이유가 있다."
내일은 오늘보다 훨씬 나을 거라는 기대나, 죽은 후의 내 삶을 평가당하는 일과 같은 것 역시 오늘 하루의 내 삶이 만들어낸 가치 있는 즐거움이 쌓였을 때 가능한 일이다. 오늘이 즐겁지 못하면서 다가오는 내일의 행복에 기대어 산다면 우리는 언제나 내일에 저당 잡혀 오늘 누려야할 행복을 놓치는 것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