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팽 노트 - 가장 순수한 음악 거장이 만난 거장 1
앙드레 지드 지음, 임희근 옮김 / 포노(PHONO)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악을 사랑한 작가 지드의 쇼팽 사랑법

구음(口音)이라는 것이 있다한국 전통음악의 기악연주에서 쓰이는 독보법(讀譜法)의 하나로 악기에서 나오는 소리를 실제의 소리에 가깝도록 의성화하여 입으로 소리 내어 부르는 것을 말한다피리 공부를 하면서 악보를 본다그렇게 하나 둘 익혀진 소리를 악기로 낸다그 과정에서 악보를 읽는다.

 

악보를 읽는다는 것은 음에 담겨 있는 음의 높낮이와 길고 짧음뿐 아니라 음에 담긴 호흡까지 몸으로 익혀간다는 것을 말한다악보로 쓰인 사람의 감정과 정서를 읽어 이를 다시 표현하는 과정을 포함한다악보에 그 모든 것이 담겨 있으며 이를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른 감정으로 다시 태어나기도 한다.

 

쇼팽 노트는 앙드레 왈테르의 수기’, ‘좁은 문’, ‘배덕자’, ‘전원교향악’, ‘지상의 양식’, ‘콩고 기행’, ‘탕아귀가’, ‘도스토예프스키론’ 등으로 우리에게 익히 잘 알려진 프랑스의 작가 앙드레 지드의 작곡가 쇼팽에 대한 사랑을 담은 이야기다아마추어 피아니스트로서 쇼팽의 곡을 통해 스스로 자아 성취를 향해 나아갔던 지드의 소팽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쇼팽을 잘 치려면 저 사람은 다른 무엇보다도 천상 예술가야라는 말에 해당하지 않는 음악가라면 지닐 수 없을 듯한 특별한 이해가 필요하다.”

 

지드의 쇼팽에 대한 사랑은 지극하다쇼팽의 작품에서 보들레르와 발레리가 작품에 담아냈던 프랑스 정신의 정수를 발견할 수 있다고 선언까지 한다지드의 일기 중 음악과 관련된 부분자서전 한 알의 밀이 죽지 아니하면》 중 쇼팽을 들을 수 없었던 어린 시절그의 쇼팽 해석을 지지하고 반대하는 글 그리고 그에 대한 지드의 답프랑스 현대음악가 미카엘 레비나스의 해설이 덧붙여져 있어 지드의 글을 통해 쇼팽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쇼팽의 가장 짧은 곡들 중 어떤 것들은 문제를 푸는 데에 필요한그리고 순수한 이 아름다움을 지녔다예술에서 문제를 제대로 제기한다는 것은 바로 그 문제를 푸는 일이나 다름없다.”

 

음악 중에 가장 순수한 음악몬테 카시노 수도원장 신부의 입을 빌려 지드가 정의한 쇼팽 음악이다프랑스적 정신이 구현된 음악으로 섬ㅅㄱ한 아름다움을 내표한 음악이 쇼팽의 음악임을 주저 없이 지지한다또한 피아니스트로의 자신의 연주 실력에 대한 연습 부족을 안타까워하는 등 끊임없는 쇼팽 사랑을 드러내고 있다.

 

쇼팽 노트를 통해 작가 앙드레 지드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더불어 쇼팽 음악으로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해 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