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다섯 가지 상품 이야기 - 소금, 모피, 보석, 향신료 그리고 석유
홍익희 지음 / 행성B(행성비)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품이 역사를 바꾼 흥미로운 이야기

인류 문명사는 곧 자연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것이었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다른 동물에 비해 신체적 조선이 열악한 인간이 생존그것을 위해 필요한 물소금 등이 해결되자 이제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린다부의 축적돈으로 환산할 수 있는 상품화의 독점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재화의 독점은 필연적으로 동일 사회 내의 부의 불균등사회와 사회 간의 침략적 전쟁과 맥을 같이하게 된다여기에는 소금이나 연료와 같은 생활필수품도 있지만 모피나 보석향신료 등 소비재나 장식품적인 요소가 오히려 더 많다.

 

홍익희의 세상을 바꾼 다섯 가지 상품 이야기에서는 세계사를 뒤흔든 상품의 역사에 주목하고 있다.세계 곳곳의 무역 현장을 누비며 다양한 경제 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실물경제 현장인 KOTRA에서 근무한 경험을 살려 상품이 인류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이야기를 꾸려가고 있다여기서 주목하는 상품은 소금,모피보석향신료석유’ 등 다섯 가지다우선이 다섯 가지 상품의 공통점이고 할 수 있는 것은 의식주와 연관 되여 있으며 침략전쟁과 관계가 깊으며 세상의 흐름을 바꿨다는 점이다.

 

대부분 살아가는 데 필수불가결한 것들이다이들이 인류의 삶과 세계 경제의 흐름을 움직인 힘은 대단했지만그 사실을 차근히 되짚어볼 기회가 없었다.

 

*소금 모든 문명 발상지의 공통점은 소금이다?

*모피 시베리아 개발과 북아메리카 서부 개척의 동력?

*보석 공산주의와 자본주의 핵심이론이 보석을 둘러싼 전쟁에서 나왔다?

*향신료 근대의 시작그 뒤에 향신료가 있었다?

*석유 근현대사의 명암은 석유를 빼놓고 말할 수 없다?

 

대부분 살아가는 데 필수불가결한 것들이라는 시각에는 선 듯 동의하지 못하더라도 이 책에서 저자가 주목하는 상품에 대한 기본 시각은 이와 같다역사적 시각에 따라 주목하는 바가 다르기에 이들 상품에 대한 시각의 차이는 분명 존재할 것이다같을 것을 보고도 어디에 집중하여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진다이 책에서 언급하는 다섯 가지 상품에 대한 시각도 마찬가지다그렇더라도 이들 다섯 가지 상품의 흐름을 통해 세계 역사와 경제인류의 삶을 통찰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안다.

 

실물경제의 중심에서 있었기에 상품들이 세상을 움직이는 거대한 힘에 대해 잘 알고 있을 저자의 이야기는 실질적인 상품의 유통과도 깊은 관계를 살피고 있다저자의 이라한 실질경험이 살아있기에 다른 경제서적이나 역사서와는 다른 특별함이 있다이 점이 기존에 출간된 문명사 책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이 책만의 특징으로 보인다여기에 더하여 기존 관련서적에서 이들 상품에 대한 이야기는 서양사가 중심이었지만 여기에서는 동양과 우리의 역사까지를 무게 있게 다루고 있어 지역적으로 균형 있는 시각을 보여준다는 것이다또한 이 책은 지난 역사의 문제로 한정시킨 시각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의 역사로 상품에 대한 인식을 촉구하고 있다


이처럼 상품의 역사를 통해 인류 문명의 발달과 인간의 삶세계 경제의 흐름을 알 수 있는 흥미로운 인문교양서로 가치 있는 책으로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