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로 가는 길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arte(아르테)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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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안의 진리를 찾아가는 길

싯다르타’, ‘수레바퀴 아래서’, ‘데미안으로 기억되는 헤르만 헤세. 문학작품과 거리감을 두고 책읽기를 하던 중 세계문학 100권 읽기라는 무모한 도전을 하게 되면서 만난 작가 중 한명이다. 세계 문학작품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면서도 그나마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던 작가가 바로 헤르만 헤세였다. 그의 작품에서 만날 수 있었던 동양적 정서와 그를 바탕으로 한 인간 본연의 탐구가 정서적 공감대 형성에 도움이 된 것으로 짐작한다.

 

그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의 작가 정여울이 이런 헤르만 헤세와의 특별한 인연을 바탕으로 작가 자신이 헤세를 만나는 이야기를 담은 책이 헤세로 가는 길이다. 작가는 인생의 변화를 맞이하거나 특별한 기회마다 헤세의 작품과 함께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헤세에게로 가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정여울의 헤세로 가는 길은 두 가지다. 먼저 헤세의 흔적이 남아 있는 공간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만나고 느끼는 것에 대한 작가의 이야기를 담은 것과 두 번째는 작품을 통해 작가가 만났던 헤세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 그것이다.

 

어쩌면 쉽게 헤세로 가는 길은 정여울이 안내하는 첫 번째가 아닐까 싶다. 헤르만 헤세가 태어난 도시 칼프와 그가 생의 마지막 날들을 보내며 평화로운 자연 속에서 마침내 구원을 찾고 잠든 도시 몬타뇰라로 떠나는 여행의 동반자로 함께 하는 것이다. 헤세를 중심에 두고 떠나는 문학기행이 그것이다. 시인, 소설가, 화가로 살았던 헤세의 일상을 더듬어 보는 과정이 흥미롭게 그려진다. 생생한 화보가 함께하기에 문학기행의 흐름을 따라가는 맛이 절로 난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으로 헤세에게로 가는 길은 두 번째일 것이다. 작가는 작품으로 말한다고 한 이야기도 바로 작품을 통해 헤세의 가치관 속으로 들어가는 의미에서 그렇다. ‘수레바퀴 아래서’,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데미안’, ‘싯다르타의 작품 속으로 안내하는 정여울의 시각은 개인적 차원을 넘어선 헤세를 알고 좋아하는 많은 독자의 공감을 불러오기에 적절한 이야기들이라고 보인다. 그만큼 헤세가 가지는 독특함과 일반성이 강한 까닭일 것이다.

 

헤세로 가는 길은 언제 어디서나 우리에게 열려있다. 당신이 헤세의 책을 읽는다면, 당신이 헤세의 소설을 읽고, 시를 읽고, 산문을 읽는다면 헤세는 항상 당신 곁에 있어줄 것이다. 우리가 책갈피를 소중히 넘기는 순간, 헤세로 가는 길은 우리의 마음속에 환하게 드러날 것이다.”

 

정여울은 한때 이루어지지 않는 사랑 때문에, 세상에 대한 분노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자기 자신 때문에 제대로 미쳐보았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진리여행자인 헤르만 헤세 문학의 본질과 만나는 길에 들어선 것이라고 말한다. 그 길에서 만난 헤세는 결국 독자들 스스로가 자신의 내면으로 가는 길을 안내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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