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힘, 노자 인문학 - EBS <인문학 특강> 최진석 교수의 노자 강의
최진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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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인문학에 주목하는가?

인문학의 위기를 외치며 한동안 거세게 불던 인문학 열풍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든 것처럼 보인다. 들불처럼 번지던 인문학 열풍이 조금은 누그러진 듯 보인다. 겉으로 보면 그 인기가 시들해져 보인다는 점에서 그렇다는 말이다. 하지만, 조금 더 관심 있게 살펴보면 분명 다른 양상을 띤다. 그동안은 유행처럼 번지며 외형적인 성장을 하였다면 이제는 그 실속을 채우며 내면으로 스며들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이는 각계각층으로 범위를 넓히며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인문학 강사들의 노력에 더하여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를 돌아보고자 하는 내면의 요구와도 잘 결합한 열과가 아닌가 한다. 일상을 꾸려가는 삶의 현장에서 스스로 주인으로 살고자 하는 마음이 인문학의 근본정신이기에 우리는 이 사회에 희망을 걸어보는 것이다. 이런 변화의 선두에 EBS ‘인문학 특강으로 주목을 받았던 최진석 교수도 한몫 단단히 하고 있다고 보인다.

 

생각하는 힘, 노자 인문학은 바로 그 최진석 교수의 EBS ‘인문학 특강강의를 바탕으로 구성된 책이다. 최진석 교수는 이 책에서 동양 사상의 쌍두마차라고도 할 수 있는 공자와 노자의 사상에 대한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물론 최진석 교수가 주목하는 사상적 흐름은 노자에 있다.

 

어떤 사상이든 그 사상이 태두 된 시대의 정신과 무관할 수 없다. 그렇기에 동양사상의 핵심인 공자와 노자의 사상 역시 마찬가지다. 하여, 동양사상이 태동했던 중국의 역사를 알아야 한다. 바로 저자가 이 책에서 중국의 고대사를 언급한 이유다. 춘주전국시대 제자백가의 사상이 대두된 시대적 배경을 통해 핵심 사상인 공자와 노자의 사상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저자 최진석 교수는 공자와 노자 사상의 차이점으로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에서부터 출발한다고 지적한다. 공자는 실체론적 접근이며 노자는 관계론적 접근이라는 것이다. 이 둘의 차이는 근본적인 부분에서의 차이를 말함이며 이로부터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기본적 시각이 관계론적 접근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자에 의하면 노자는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라와 자기로 돌아가라를 일관되게 강조한다. 이는 자기 삶의 방식이 자기로부터 나오지 않은 삶, 세계와 관계하는 방식이 자기로부터 나오지 않은 삶은 정상일 수 없고 자발적이지 않은 것에는 생명력이 없다는 것이다. 하여, 내 삶의 진정한 주인이 되기 위한 올바른 시도는 곧 세계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며 그 출발점은 관계론적으로 세계를 바라보는 것에 있다고 한다. 동서양을 망라한 풍부한 역사 지식를 바탕으로 깊이 있는 해설, 알기 쉽게 풀어나가는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노자의 사상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 보인다.

 

왜 인문학에 주목하는가? 는 결국 스스로가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서 주인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반을 갖추는 것이라는 점에서 출발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동양철학의 핵심 사상인 노자의 사상을 그 뿌리에서부터 올바로 접근할 수 있는 단초를 만들어 주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인이 자신의 삶을 주인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던질 기회를 제공해 준다고 보인다. 노자의 시각이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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