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안의 식민사관 - 해방되지 못한 역사, 그들은 어떻게 우리를 지배했는가
이덕일 지음, 권태균 사진 / 만권당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식민사학자, 그들의 가면을 벗긴다

사람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 하나로 어떤 시각으로 세상을 보는가에 있다. 한 사람의 세계관은 그 사람을 둘러싼 정치 사회적 환경을 포함하여 사람을 대하는데에서도 드러나게 된다. 이렇게 세계관으로 사람을 이해한다는 것은 도무지 알 수 없는 사람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며 그런 판단으로 선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가르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렇기에 사회적 이해관계에 따른 집단이나 정치적 집단은 바로 이런 세계관에 기초한 사람들로 구성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뭉친 집단은 다시 그들만의 세계관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위한 몸부림을 한다. 세계관의 문제는 개인이나 집단을 넘어 국가를 운영하는 부분에 잇어서는 더욱 중요한 문제로 제기될 수 있다. 국가를 구성하는 기본단의인 국민들을 중심에 두고 그 국민의 안위와 행복을 위하는가 그렇지 못하는가에 따라 갈리게 된다. 이런 국가를 운영하는 사람들이나 그 주변에서 국가 정책을 입안하는 사람들이 어떤 세계관을 갖는가의 문제는 국민의 안위와 행복에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인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나라의 국가 운영 시스템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사람들은 어떤가? 특히 국가와 민족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국익을 위한 기반이 되는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은 어떨까? 한마디로 말해 국사 교육을 정규 교육과정에서 빼거나 선택과목으로 선정한 현실이 이를 잘 반영하고 있다고 보인다.

 

역사는 국가와 민족의 현재를 규정하고 미래를 어떤 모습으로 가꾸어갈 것인가에 대한 시금석과 같은 역할을 하는 학문이며 국민의 기본 교육 프로그램에 빠져서는 절대로 안 되는 부분이다. 허지만 현실은 이런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에 큰 문제가 있음이 드러나고 있다. 무엇이 어떻게 잘못되어 있고 어떤 방향으로 잘못을 바로 잡아야 하는지에 대한 공론을 모아 올바른 역사인식의 토댈 활용해야할 중요한 시점에 서 있는 것이 우리의 현주소가 아닐까 싶다.

 

이덕일의 우리 안의 식민사관는 바로 역사를 어떻게 바라보는가에 대한 현실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여기에는 중요한 역사를 보는 시각으로 조선총독부 관점 vs 독립 운동가 관점를 제시한다. 일제치하에서 일제의 침략주의적 시각으로 만들어진 역사와 민족의 정체성을 확보하려는 역사의 두 시각의 차이가 그것이다. 일반적인 상식선으로 보면 지극히 당연한 결론이 도출되는 이 시각의 문제가 현실에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야할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는 것은 그동안의 역사를 보는 시각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기반으로 출발하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이덕일은 객관적 사료에 근거하여 역사의 미스터리와 의문에 대한 문제제기로 새로운 형태의 역사서를 집필하며 독자들과 광범위한 공감대를 형성해 온 역사학자다. 그는 정치사 위주의 역사서술에서 벗어나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통해 제대로 주목 받지 못한 그 시대의 역사적 사건들을 입체적으로 복원하는 작업에 매진하고 있으며 현재 역사학계가 안고 있는 중요한 문제로 식민사관의 청산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집중적인 저술을 통해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에 온 힘을 쏟고 있다고 보인다. 현재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으로 있다.

 

이덕일의 문제제기는 왜 아직도 조선총독부에서 만든 역사관이 우리를 지배하고 있는가?”에 있다. 일본이 조선을 침략하면서부터 조선의 역사를 자신들의 침략의 이념적 기반으로 삼기위해 조선의 역사를 왜곡하거나 의도적으로 조작하기 위해 만든 기구가 총독부 신하 조선사편수회였다. 이 조선사편수회를 통해 조선총독부 관점의 식민사관을 만들어 우리의 민족혼 말살하고 조선의 백성들을 일본국의 신민으로 만들려고 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식민사관을 추종하거나 확대 재생산하는 역사학자들에 의해 자행된 역사테러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것이 저자의 주요한 문제제기의 이유가 된다.

 

자자가 앞서 지적한 두 가지 관점 즉, ‘조선총독부 관점 vs 독립 운동가 관점의 가장 큰 논점은 두 가지로 한사군의 위치는 어디인가?’삼국사기초기 기록 불신론이라고 지적한다. 조선총독부 관점, 다른 말로 식민사관이라고 불리는 관점은 한사군의 위치가 한반도이고, 삼국사기 초기기록을 부정하고 고대에 한반도 남부를 임나일본부가 지배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이 역사학계의 정설로 이어져 오며 이를 주장하는 학자들이 오늘날 우리 역사학계를 장악하여 일선 교육 현장에서 그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가 지적한 문제로는 ‘2012년 경기도교육청과 동북아역사재단을 둘러싼 경기도교육청 자료집 사건과 동북아역사재단이 국민 세금 10억 원을 들여 하버드대 한국학연구소라는 곳과 함께 펴낸 한국 고대사 관련 6권의 영문 서적이다. 특히, 동북아역사재단에서 발행한 영문서적의 내용이 국가의 정책으로 국가의 대외적 위상을 높이려는 의도와는 판이하게 다른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내용으로 심지어 중국의 동북공정이나 일제 침략적 시각이 그대로 담겨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현실을 두고 볼 수 없었다는 저자는 우리 국민의 세금으로 극우 일본의 사관을 전파하기까지 하고 있는 사학계의 추악한 실태를 국민들 앞에 낱낱이 고발하고자 한다. 그 일환으로 식민사관에 의해 중국과 일본의 앞잡이 노릇을 하고 있는 학자들의 실명을 밝힌다. 그들은 바로 이병도, 신석호, 서영수, 노태돈, 송호정, 김현구 등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