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혜원의 그대에게 주고 싶은 나의 시
용혜원 지음, 조풍류 그림 / 나무생각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용혜원 시인의 감성으로 삶의 희망을 찾다

시의 중심 키워드는 단연코 사랑일 것이다. 이 사랑에는 남녀 간의 사랑이 중심이다. 물론 범인류적인 범위의 사랑을 포괄하고 있지만 절절한 사랑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에 공감하는 사람들에 의해 널리 읽히는 것이 바로 시로 봐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사랑을 테마로 하는 시 중에서 용혜원 시인만큼 주목받는 시인이 있을까 싶게 용혜원은 사랑의 시를 통해 많은 사람들 속에서 사랑받아 왔다.

 

시인 용혜원은 문학과 의식을 통해 등단한 이후 20여 년 동안 64권의 시집을 비롯한 175권의 저서를 냈다. 사랑을 중심으로 한 시인의 인간미 넘치고 따뜻한 감성의 시는 줄곧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중에 인터넷과 각종 간행물들 속에서 그의 시를 한 번쯤 보지 않은 사람도 없을 정도다. 시인 용혜원은 시를 통해 일상에서 독자들에게 일상으로부터 위안과 희망을 전달했으며 이를 통해 시에 대한 사랑을 선도해 온 시인으로도 볼 수 있다.

 

이번 용혜원의 시집 용혜원의 그대에게 주고 싶은 나의 시도 역시 그동안의 시처럼 사랑에 대한 이야기가 중심이다. 여기에 더하여 그리움, 고독을 넘어선 일상의 기쁨에서 희망에 이르고 있다. ‘그대가 그리워지는 날에는’, ‘우리는 작은 사랑으로도 행복하다’, ‘오늘 내가 사는 세상은’, ‘희망을 이야기하면으로 구성된 이 시집에서 이러한 감정을 전달하고 있다.

 

낯선 사람이 하도 많은 세상에

 

낯선 사람이 하도 많은 세상에 / 아는 이 너무도 적고 / 다정한 이 만나기 쉽지 않아 / 홀로 가기는 너무도 외로워서 / 둘이 만나고 셋이 만나고 여럿이 만나 / 아는 이 아는 장소에서 / 똑같은 이야기지만 싫지는 않아서 / 살아감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입니다

 

언제 보아도 똑같은 모습인 친구도/ 하나 둘 세월 따라 변해가도 / 살아감의 이야기는 / 살고 죽고 똑같은 이야기지만 / 낯선 사람이 하도 많은 세상에 / 아는 이 너무도 적고 / 홀로 가기는 너무도 외로워서 / 만나며 헤어지며 / 살아감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입니다

 

특히, 현대사회 속에서 소외되고 팍팍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위로와 사랑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시인은 언어를 통하여 독자들을 만납니다. 시인은 언어의 음률을 타고 언어로 그림을 그리고 감동을 줍니다. 독자들이 함께해 주고 사랑해주는 시인은 더욱 행복합니다. 독자들에게 권할 수 있는 시가 있다는 것은 시인의 행복입니다.”라는 시인의 말에서 독자들과의 공감이 불러오는 긍정성에 대한 이야기는 시가 담담하고 있는 책임감과도 무관치 않을 것이다.

 

시를 보다 풍성하게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조풍류 화가의 그림은 친근한 우리의 옛그림을 보는 듯하여 감성을 지극하기에 충분하다. 시와 그림이 만나 새로운 감성을 일깨워주는 배려가 돋보이는 시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