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하정인도(月下情人圖)’

 

두 사람 속은

두 사람만 알리라

 

참으로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누군가를 밀애를 읽고 누군가를 김명원을 읽으며 또다른 이는 달을 보고 천문학을 이야기 한다. 신윤복의 월하정인은 국보 135호로 지정된 혜원전신첩에 들어 있는 그림이다. 신윤복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월하정인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우리 옛그림 중 하나다. 간송미술관에 소장 중이다.

 

월하정인에 대한 오주석의 이야기를 이렇다.

조각달이 낮게 뜬 밤 한껏 차려 입은 남녀가 담 모퉁이에서 밀회를 한다. 무슨 일일까? 다소곳하게 쓰개치마를 둘러쓴 여인은 수줍음 반 교태 반 야릇한 정이 볼에 물들었다. 그윽한 눈길을 건네는 사내는 오른손에 초롱 들고 왼손으로 허리춤을 뒤적인다. 내노라하는 장안의 한량인 사내의 가족신은 코와 뒤축이 따로 옥색을 댄 호사스런 것이다. 한편 여인은 치마를 묶어 올려 하얀 속곳이 오이씨 같은 버선 위로 드러났다. 함께 갈 수 없는 길, 그러나 마음만은 님 품안에 있다. 달빛이 몽롱해지면서 두 사람의 연정도 어스름하게 녹아든다. (달도 기운 야삼경 / 두 사람 속은 두 사람만 알지(月沈沈夜三更 兩人心事兩人知))”

 

많은 사람들이 두 사람의 관계에 주목한다. 어떤 관계일까? 오주석은 여기에서 김명원을 불러온다. 김명원(1534~1602)은 임진왜란 당시 정승을 지낸 사람으로 화류계에서 놀기 좋아했던 사람이라고 한다. 김명원이 신윤복의 그림에 불려온 이유는 그가 남긴 시 속에서 찾는다.

 

창 밖은 야삼경 보슬비 내리는데 窓外三更細雨時

두 사람 속은 두 사람만 알리라 兩人心事兩人知

나눈 정 미흡해서 날 먼저 새려 하니 歡情未洽天將曉

나삼 자락 부여잡고 뒷기약만 묻네 更把羅衫問後期

 

신윤복의 월하정인을 보며 오주석은 남녀간의 사랑에 대한 속내를 읽는다. 단연코 키워드는 밀애다. 밀애라고 해서 현대인의 풍속도에서 말하는 불륜을 꼽을 필요는 없어 보인다. 사랑하는 사람 누구나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기에 어설프며 주저하게 된다. 상대방이 몰라주는 그 속내 때문에 복잡하기만 하다. 예나 지금이나 상대를 향한 마음은 이렇게 은밀한 달빛아래서 깊어지는 것이리라.

 

오주석은 내가 우리그림의 세계를 알아 가는데 나침판과 같은 사람이다. 오주석의 우리그림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우리그림에 대해 문외한이었던 나로 하여금 그의 해설을 통해 하나씩 하나씩 마음으로 알아간다. ‘오주석이 사랑한 우리 그림책 속의 그림을 다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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