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신의 오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독신의 오후 - 남자, 나이듦에 대하여
우에노 지즈코 지음, 오경순 옮김 / 현실문화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남자, 홀로 살아갈 수 있을까

어느덧 내 나이 좋게 봐주어도 인생의 절반을 넘어섰다. 오늘일도 모른다고는 하지만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하는 시점인 것을 인정해야 한다. 지금까지 살아온 시간과는 분명하게 다른 시간일 것이기에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우리사회는 고령화 사회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다고 한다. 유엔 기준에 따르면 초고령화 사회는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20% 이상인 사회를, 고령사회는 14% 이상인 사회를, 고령화 사회는 7% 이상인 사회를 가리킨다. 이는 곧 나이듦에 대해 구체적인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과 사회적으로 이에 대한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사회는여자는 혼자 살아도 남자는 혼자살 수 없다는 말이나 혼자 사는 남자를 유난히 측은하게 보는 시선이 있다. 이는 남자가 살아온 삶과 직결되는 것으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야기 중 하나다. 남자 인생에서의 자립능력에 대한 우려가 포함된 말로 우리사회가 남자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정도를 가늠할 수 있다. 왜 이러한 이야기가 통용되는 것일까? 가부장적인 남성중심사회에 익숙한 남자들이 다양한 이유로 혼자 살게 되었을 때 겪게 될 문제의 본질이 아닌가도 싶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에 주목한 일본의 사회학자 우에노 지즈코는 전작 독신의 노후의 후속으로독신의 오후를 발간했다. 전작이 여성에 주목한 노후대책을 언급한 것이라면 독신의 오후는 그런 여성과는 차이가 있는 남자들을 주목하여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함께 찾아오는 노후를 어떻게 준비하고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일본과 한국의 정서적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나이 들어가는 남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저자는 우선, 독신 여성과 독신 남성의 삶의 지혜가 좀 다르다고 결론 내린다. 결혼하지 않고 처음부터 혼자인 비혼 싱글, 아내와 이혼한 돌아온 싱글, 아내를 먼저 떠나보낸 사별 싱글, 세 가지로 구분한 혼자 사는 남자들에게 인생의 내리막길을 내려가는 기술, 혼자 생활하는 방법이나 인간관계에 대한 조언, 그리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방법과 혼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독신 남자의 삶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어떻게 외롭지 않은 자기만의 공간에서 안락한 노후를 즐길 수 있을까. 저자는 먼저 강한 척하는 남성성이나 가부장성을 버려야 한다고 말한다. 권위를 내려놓고 혼자라는 현실을 인정할 때 시작할 수 있다고 한다. 연민과 동정의 대상이 되기 쉬운 싱글남이지만, 혼자라도 즐겁게 생활하고 만족스러운 간호를 받으며 행복한 가정에서 혼자 죽음을 맞이할 수 있다면 다행이다. 또한 다시 가정을 꾸린다는 현실적 어려움을 말하며 남자든 여자든 이성친구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한다. 홀로가 된 남자나 앞으로 홀로될 남자들에게 닥칠 노후 생활에 참고할 책으로 손색이 없어 보인다.

 

한국의 현실은 사회보장제도의 일환인 기초노령연금에 대한 국민적 합의도출이 어려울 정도로 사회적 대책을 기대하는 것은 어려운 현실이다. 이럴 때 더욱 필요한 것이 바로 스스로 노후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다. 어떻게 살 것인가 보다. 어떻게 죽을 것인가를 더 주목해야 하는 나이다. 남자의 나이듦이 추함이 아니라는 것은 죽음을 맞이할 때 스스로 알 수 있을 것이다. 노년의 삶과 사랑, 죽음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일로 깊은 고민의 시간이 필요함을 알려주고 있는 책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