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몽골 - 몽골로 가는 39가지 이야기 당신에게 시리즈
이시백 지음, 이한구 사진 / 꿈의지도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몽골이야?

내게 몽골은 드넓은 초원, 고비사막, 징기스칸, 몽고반점뿐이었다. 반도를 벗어나보지 못한 관계로 해외여행은 늘 책으로 만난다. 그러던 어느 날부터 책 속의 사진으로 만나는 몽골은 내가 좋아하는 밤하는 쏟아지는 별을 누어서 볼 수 있고, 모래언덕에서 잡히지 않은 시야의 넓이를 가늠하게 되었다. 그러던 얼마 전 한 권의 책으로 그래 혹 반도를 벗어날 기회가 생긴다면 첫 번째로 몽골이다라고 정하고 말았다. 몽골에 대한 간절한 꿈을 키우게 해준 책은 몽골의 역사나 자연을 알려주는 내용이 아니었다. 너무나 보기좋은 아이와 엄마의 여행기로 고비사막을 함께 걸었던 이야기다. 책으로여는세상에서 발간한 강영란의엄마와 딸, 바람의 길을 걷다가 그 책이다.

 

의외로 뭉골에 대한 여행의 꿈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은가 보다. 몽골의 무엇이 여행자를 불러드릴까? 이시백 글에 이한구 사진으로 만나는 당신에게, 몽골은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서른아홉 가지의 키워드로 몽골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는 이시백은 그야말로 몽골에 빠져 있다. 초원 어디쯤 주막을 차려 오가는 여행자를 만나고 싶다는 이야기를 할 만큼 말이다.

 

더는 물러날 곳이 없을 만큼 끝까지 와버렸다면, 이제는 몽골을 꿈꾸고 몽골로 가야 할 때. 아무것도 없는 고비사막, 심심해서 죽어버릴지도 모를 비얀자크, 12가지나 되는 몽골의 바람과, 헬멧이 없으면 타박상을 입을 만큼 쏟아지는 별들과, 가도 가도 끝이 없이 넓은 초원만으로도 지금 우리가 몽골을 떠올려야 하는 이유는 충분하다.”

 

무엇을 더 보텔 수 있을까? 몽골에 대한 저자의 유혹은 멈출 줄 모른다. 어쩌면 척박한 몽골의 자연이 모자랄 것 없이 누리는 우리의 현실에서 더 이상 물러설 곳 없이 떠밀려 온 우리들에게 사고 이전의 느낌을 자각하게 만드는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은 아닐까? “게르, 티메, 아이락, 마두금, 사슴돌, 아르갈, 솔롱고스, 나담, 아롤, 홍그린 엘스, 쥬게르등 저자가 주목한 키워드는 지명, 풍습, 음식, 놀이, 관습 등에서 출발하여 몽골의 이해를 돕는다. 우리민족과 몽골의 역사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공감대를 확인하며 현지 여행경험에서 우러나는 조언이 몽골을 이야기하는 서른아홉가지 이야기 속에서 더 빛나는 것도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해에서 비롯된 것이리라. 더없이 위축되고 가슴에 쌓인 무엇인가를 던져버릴 수도 없는 현실이 대 자연 앞에 서면 달라질 수 잇을 것이며 그런 자연과 일감감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곁에서라도 지켜본다면 2014년 한국을 살아가며 답답한 가슴을 쓰러 내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위안이 될 수 있는 곳이라는 점이 아닐까 싶다.

 

이한구의 사진이 말해주는 것은 확실하다. 여행자를 몽골로 유혹한다. 시원스럽게 펼쳐지는 몽골의 초원과 사막, 개르 속 몽골인들의 일상, 관습, 자연의 모습 등은 글 없이도 몽골로 가야할 이유를 충분히 제시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어쩌면 더 이상 말이 필요는 에세이로 글과 사진이 각각 따로 또 같이 몽골을 설명하고 있다.

 

강영란의 엄마와 딸, 바람의 길을 걷다가 모U 사이의 대화나 두 사람이 서로를 바라보는 시각에 주목한다면 이시백의 당신에게, 몽골은 몽골 자체를 주목하여 몽골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와 공유될 수 있는 점들이 꽤 많은 나라가 몽골이지만 이해의 정도로 본다면 단편적인 지식에 머물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이 주는 몽골에 대한 이야기는 그래서 더 의미 있게 다가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