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변태
이외수 지음 / 해냄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슬픔의 시대에 불완전 변태를 꿈꾼다

참으로 슬픈 세상이다. 세대를 이어갈 청소년들의 참사에 대처하는 정치권력의 모습은 그 권력이 어디에서 출발하는지를 새삼스럽게 생각하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과연 세상은 변하는 것일까? 그것도 올바른 방향으로 변할 수 있을까? 셀 수도 없이 많은 사람들이 한 곳을 가리키며 울분을 쏟아낸다. 그러면서 그렇게 꼭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었는지를 묻고 있다. 동시에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는 공감을 동반한 방향과 지향점을 도출한다. 많은 사람들이 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사회가 변하고 정치권력이 변하고 사회 시스템이 변해야 한단다. 그렇다면 그 변화는 누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변화의 한 가운데에 서 있는 사람들이 있다. 개인들의 변화나 사회의 변화는 사람들 사이의 공감과 소통이 기본일 것이다. 이런 사람들 중 종교인, 문학인, 예술인 등이 선두에 서 있으며 그들 중 트위터 대통령, 감성마을 촌장, 꽃노털 등으로 불리는 문학인 이외수가 있다. 그는 자신의 독자를 기본으로 하는 대중들과 소통을 통해 문학인이라는 자신의 소명을 다하고자 하는 노력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시도하며 대중들의 중심에 서 있다.

 

이외수의 소설집 완전변태를 이야기하며 사회적 변화를 시도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꺼낸 이유가 있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슬픔에 휩싸이게 만든 사건에 대해 동일한 사건을 반복적으로 접하는 우리사회의 구조적 문제와 사람들의 태도에 대한 이야기가 회자되기 때문이다.

 

이 소설집 완전변태에는 2005년에 발표한 장외인간이후 9년 만에 발표하는 소설집으로 10편의 소설을 담았다. ‘소나무에는 왜 소가 열리지 않을까’, ‘청맹과니의 섬’, ‘완전변태(完全變態)’, ‘파로호(破虜湖)’ 10편을 담았다. 이 소설집의 중심 작품인 완전변태는 감옥에 갇힌 사람이 세상과 단절된 곳에서 같은 공간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유를 향한 절절한 마음을 그려간다. 애벌레가 나비가 죄어 창살과 높은 담정을 넘어 자유로운 세상으로 나아가는 꿈에 대한 이야기다. 뿐만 아니라 소나무에는 왜 소가 열리지 않을까에서는 사법고시에 합격한 사람에게 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전해주는 노인의 눈과, ‘해우석에서는 평생 돌을 찾아다니는 아버지에게 다섯 살 난 아들이 들고 온 돌에서 깨달음을 얻는 것과 같은 역설적인 이야기들이 눈에 띈다.

 

이외수의 소설집 완전변태에서 유추되는 변화의 방향과 지향점이 무엇을 담보하고 있을까 하는 의문이 곧 지금 슬픔에 빠져 있는 우리사회의 변화와 다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완전변태는 곤충류의 변태 형식의 하나로 곤충이 형태 및 구조상 명확히 구별되는 유충기, 번데기 시기를 거쳐 성충으로 변태하는 양식을 말한다. 여기서 정확한 과도기를 거치는 것에 주목하게 된다. 이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불완전변태가 있다. 이는 과도기 없이 유충에서 성충으로 전환된다. 이외수의 완전변태를 통해 슬프고 삐뚤어진 세상에 대해 변화를 이끌어가는 과정을 볼 때 정상적인 변화의 과정을 상정하는 것으로 완전변태를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