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의 빛깔 - 여성동아 문우회 소설집
권혜수 외 지음 / 예담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을빛의 다양함을 맞이한다

햇볕이 그리워지는 계절이다. 차가워진 날씨만큼 햇볕이 드는 곳을 찾아 몸을 움직이는 것이 자연스러운 시간인 것이다. 그 햇볕이 선사하는 빛깔은 보는 곳에 따라 사간에 따라 달리 보인다. 꼭 이맘때면 유달리 그 빛깔이 더 반가운 것은 아직 남아 있는 시간에 대한 고마움보다는 지나온 시간에 대한 그리움이 더 커서일까? 이 계절 오후의 빛깔은 보는 이의 마음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그런 가을빛을 담고자 한 것일까? 여성 소설가 16인의 스며드는 이야기를 담았다는‘오후의 빛깔’은 그렇게 각기 다른 빛깔을 담아 놓은 단편 소설집이다. 더욱 어쩌면 오후의 빛깔이 담고 있는 이미지의 다양함 만큼이나 나름대로의 고유한 인상으로 다가서는 여성 작가들의 작품을 모았다는 점이 가을빛이 주는 묘한 이미지와도 연결되는 자연스러움이 있다. 여성 문인의 산실이라는 ‘여성동아 문우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 작가들의 단편들을 모은 소설집이다. ‘여성동아 문우회’는 0여 년 전통을 자랑하는 여성동아 장편소설 공모 당선자들의 모임이라고 한다. 이런 인연으로 1~3년에 한 번씩 회원들의 작품을 모은 소설집을 펴내고 있는데 이 소설집 ‘오후의 빛깔’이 그 작품집이다.

 

‘오후의 빛깔’에 작품이 실린 작가로는 김경해. 이경숙, 한수경, 이근미, 장정옥, 조혜경, 권혜수, 조양희, 유춘강, 송은일, 유덕희, 박재희, 우애령, 김정희, 김설원, 류서재 등 16인이다. 이미 작품으로 익숙한 작가들도 있지만 낯선 사람들도 있어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게 하는 기회가 될 듯하다. 이들의 작품을 눈뜨는 파랑, 노래하는 빨강, 잠드는 하양으로 구분하여 엮었다. 각기 가을날의 오후 빛깔만큼이나 다양한 이미지를 담고 있지만 또 공유할 비슷함이 있어 그 빛깔을 파랑, 빨강, 하양으로 구분하여 묶었다. 그 속에는 여성 작가의 눈으로 본 세상살이의 갖가지 모양이 그려진다. 여성의 시각, 여성의 특유한 섬세함으로 잡아낸 사람들의 일상이 지금 당장 우리들의 모습처럼 생생하게 다가온다. 유춘강의 ‘꽃이 붉다고 한들’에서 조선시대 허균이 현실로 인연을 찾아온다는 설정, 조양희의 ‘캠던가의 재봉틀’에서 자신의 존재 이전의 무엇을 담고 있다는 것, 이근미의 ‘푸른, 그 새벽’에서 맺지 못한 인연에 대한 자신도 모르게 빠져든 기다림 등이 주목된다.

 

‘오후의 빛깔’, 지금 딱 이 계절에 어울리는 빛깔의 파노라마를 보는 듯하다. 소설집이라는 특성이 친숙한 작가보다는 낯선 작가와의 만남에서 그 빛깔의 선명함이 더욱 빛을 발한다. 바로 이렇게 또 작가를 알아가는 맛이 있어 우연한 만남에서 필연으로 다가서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가을빛의 다양함이 이럴까? ‘나른하지만 날카롭고, 고요하지만 흔들리는 오후의 빛깔’이라는 소설집에 대한 설명이 마치 가을날 오후 빛깔을 그려놓은 말로 다가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