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요함이 들려주는 것들 -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마크 네포 지음, 박윤정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면의 소리에 주목할 때 고요함은 빛난다

지난 늦여름 한통의 전화는 조용한 생활에 파문을 불러왔다. 시골에 계신 아버님이 안진단을 받았다는 것이다. 전화로 그것도 아주 짧은 통화였기에 한동안 몸도 마음도 침묵 속으로 빠져들었다. 한참을 그렇게 보내고 난 후에야 비로소 정신이 돌아오며 어찌해야 하는지 현실적인 문제를 생각하게 되었다. 며칠이 지난 후 병원에서 만난 아버님의 모습은 평화로웠다. 아니 그렇게 보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입원을 하고 다양한 검사를 진행하는 동안도 그리고 항암제 투여와 방사선치료를 받는 과정에서도 그 평온함은 유지되었고 가족들이 더 안달하는 모습이 나를 안타깝게 만들었다. 병이 호전되고 다음 치료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 기다리는 지금도 아버님은 여전히 평화롭다.

 

그분의 속내가 궁금했었다. 무슨 생각을 하는지? 스스로 발병한 사실에 대해 어떤 느낌인지? 그렇지만 물어볼 수 없다. 의연해 하는 그 모습에 조그마한 파문이라도 일으킨다면 어쩌지 하는 아들의 좁은 마음에서다. 하지만 여전히 궁금한 것은 그 고요하고 의연하며 평온한 얼굴이 어떻게 가능할까 하는 것이다. 암이라는 병이 조그마한 것도 아니고 그것도 연세가 드신 아버님이 받아들이시는 모양세가 삶과 죽음은 이미 초월한 어떤 무엇이 있는 것 같아 그 힘의 근원에 대한 궁금증이 더하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현대 사회는 자신의 조건과 처지를 상대방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고 한다. 우는 아이 젖 물린다는 것처럼 몸과 마음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때론 과장하여 외칠 때 자신의 것을 지킬 수 있고 또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렇다 보니 요란하게 떠드는 사람들이 많다. 좀처럼 침묵하거나 조용한 시간이 없어 보인다. 그런 사람들 속에는 무엇이 담겼을까 몸비 궁금하다. 많은 선각자들은 고요함이 주는 다양한 이로움을 알려주고 있다. 여기에서 고요함이란 자신의 본래 모습에 그리고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우리는 시간을 의미하는 것이리라. 그런 고요함이 반드시 필요한 시간이지만 짧은 순간도 참지 못하고 떠들고 외치기에 급급한 세상살이를 돌아보게 된다.

 

현대인의 이런 생활에 가볍지 않으면서도 조용하게 파고드는 힘을 느끼게 하는 책이 있다. 바로 흐름출판에서 발간한 마크 네포의 ‘고요함이 들려주는 것들’이다. 두 번의 암 투병을 치르면서 얻은 삶에 대한 깨달음을 물이 흘러가듯 자연스러운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멈춤, 삶의 속도, 관계, 용기, 진정한 나, 소통, 받아들임, 포용, 깨어 있음, 깨달음, 성장, 되짚어봄’으로 구성된 이야기의 중심엔 결국 ‘나 자신’이 자리 잡고 있다. 내가 스스로의 삶을 살아가며 이웃과 사회 속에서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저자의 조용한 음성이 담겨 있어 보인다.

 

짧은 이야기들로 구성된 이 책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 365일 하루에 한 두 페이지씩 읽어가며 자신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우리고 나와 이웃 사람 관계를 재조명하게 만든다. 그렇다고 구성에 얽매어 읽을 필요는 없어 보인다. 어느 페이지를 펼치든 그곳에서 만나는 이야기의 중심은 나에게 있기 때문이다. 내가 스스로의 삶을 살아가는 동안 필요한 것들을 하나 둘씩 설명해 주고 있기에 순서가 필요 없다는 말이다. 결국 세상을 살아가는 삶의 주인공인 스스로가 가장 빛날 수 있는 때는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우리는 고요함의 유지에 있을 것이다. 하여, 고요함은 침묵이 아니라 스스로에게 무거운 외침으로 다가서는 것이다.

 

암 투병중인 아버님에 대한 궁금함이 바로 이것이 아니었을까? 일생을 고요함 속에서 살아온 당신이기에 요란함을 불러올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해서도 의연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동서양의 고전이나 사상가들의 이야기를 자신의 경험에서 얻은 교훈과 적절하게 배합하여 따뜻하고 은은한 향기가 피어나는 글들이 오랫동안 시끄러운 세상에서 살아온 우리들에게 고요함이 주는 맛의 깊이를 전해주기에 충분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