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대사, 바꿔 써야 할 세 가지 문제
이도상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바뀌지 않은 이유가 무엇일까?

시공간을 초월하여 동시에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시대를 살고 있다. 이른바 지구촌 공동체시대를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자국의 이해요구를 앞세우는 일이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역사를 역행하는 일이 될 수 있을까? 오히려 수많은 나라들은 자국의 국민과 이익을 위해 오히려 더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하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다. 이런 나라들은 약소국가들이 아닌 힘 있는 나라들에서 더 광범위하게 일어난다. 세계화는 결국 자기나라의 이익을 확보, 증대하기 위해 펼치는 강대국들의 국수적인 민족주의 논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이 때문일 것이다.

 

민족주의가 국수적인 차원에 머물게 된다면 이는 인간을 스스로 억압하는 경향성으로 흐르겠지만 민족의 구성원으로 자기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고 현재 자신과 민족의 위치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다가올 미래를 보다 희망적으로 맞이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이 무엇보다 역사교육이 아닌가 한다. 민족과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것으로 역사를 살핀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는 강조하지 않아도 알 수 있지만 우리가 처한 현실을 그리 만만치 않다. 그것은 국가에서 역사교육을 선택의 문제로 넘긴다던지 현행 국사 교과서에 기술된 내용을 살필 때 교육부를 비롯한 역사학계 등 관련 담당자들의 태도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도상의 ‘한국 고대사, 바꿔 써야 할 세 가지 문제’는 당연한 문제를 제기하면서도 오히려 조심스러운 일이 되는 것처럼 이 문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하나, 고대조선은 실재한 나라인가, 허구인가?, 둘, 우리나라 청동기시대는 언제부터인가?, 셋, 기자국과 위만국, 한사군은 우리 역사인가? 라는 세 가지 문제에 주목하여 한국 고대사를 다시 살핀다. 이는 우리 학계와 정부 관련 담당자들이 하지 못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제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사의 출발점이 되는 고대사에 대한 연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기록물에 의존하다 보니 해석상의 문제를 안고 출발하지만 과학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고고학의 발전이 눈부신 성과를 축적한 현재에는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역사해석에 대한 오류를 새로 잡아가야 할 것이라 본다. 이 책의 구성이 바로 그것을 말해주고 있다. 제1부는 국사 교과서를 관장하는 부서에 보내는 메시지로,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잘못된 부분을 검토했다. 후학들이 고대사를 제대로 공부할 수 있도록 자료 제공과 더불어 연구 방향까지 제시하고자 하는 제2부에서는 우리 역사학계가 안고 있는 논리상의 갈등과 모순을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문헌사학/고고학/신화학을 결합해 한국 고대사 편년을 그렸다. 제3부는 단군왕검 이야기가 신화가 아니라 사화임을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누구나 보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상식이라는 의미에서 새롭게 소개하고 있다.

 

‘고조선’을 ‘고대조선’이나 ‘단군신화’를 ‘단군왕검사화’로 ‘기원전’이라는 표기를 ‘서기전’ 으로 고쳐야 한다는 등 저자의 주장에 공감을 한다. 다소 전문적인 내용이 역사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도 쉽지 않아 보이기도 하지만 저자의 이러한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알 수 있다. 우리 민족의 기원과 사상, 문화의 원형의 출발로써 고대조선과 관련된 이 이야기는 단지 지나간 일이 아니라 우리의 현재 삶을 규정하는 소중한 역사로 재인식하고 이를 올바로 이해하여 민족의 일원으로 자부심을 가지고 살 수 있길 기대해 본다. 특히, 역사학계나 국사편찬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등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노력에 민족의 미래가 달려 있음을 재차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이 가지는 가치가 여기에 있다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