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의 나무 여행 내 마음의 여행 시리즈 2
이유미 글, 송기엽 사진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마음에 키운 나무 한그루

올 봄 들어서 나무 몇 그루를 심었다. 나무를 고르는 기준으로 과일이 열리는 나무와 꽃이나 나무의 모습을 보기위한 나무를 선별하여 나름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심고 있다. 사과나무, 매실나무, 사과나무, 꾸지뽕나무, 앵두나무, 자두나무 그리고 왕벗나무와 이팝나무까지 곁에 두고 싶은 나무들이 늘어나면서 마음까지 뿌듯한 느낌이다. 아직 욕심을 부려서라도 늘 보는 마당에 심고 싶은 나무들이 많기만 하다. 이런 욕심을 자제하지 못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나무를 다 곁에 둘 수는 없는 노릇이다.

 

나무를 좋아하고 이름을 알지 못하는 나무를 만나면 기어이 이름이라도 찾아보려고 한다. 때론 나무 사전을 들고 다니며 나무마다 가진 특징을 살펴보고 기억하고자 하나 그것도 여의치 못한 경우가 많다. 모든 나무의 이름을 알고 그 나무가 가진 독특한 특징을 알 수 없지만 나무를 좋아하는 마음만은 이미 모든 나무를 알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 인 마음이다. 바로 이 점이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한다. 늘 다니는 길가에서 만나는 나무일지라도 눈길 주지 않으면 나와는 상관없는 나무이지만 아무리 멀리 있고 다시는 보지 못할 나무일지라도 기억한다면 늘 내 주변에 머무는 나무가 될 것이다. 사계절이 변화가 확실한 우리나라의 경우 계절의 변화에 따른 나무들의 변화를 잘 알 수 있다. 계절마다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나무들의 가장 신비한 능력을 볼 수 있는 시기가 봄철이다. 차가운 겨울을 이겨내고 이른 봄 새싹을 선보이는 나무들의 변화는 언제 보더라도 신기함을 전해준다. 이 또한 시선을 주지 않는다면 알 수 없는 일이다.

 

이미 나무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나 아직 시선의 범주 안에 넣지 못한 사람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나무 한그루 정도는 있을 것이다. 그 나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게 된다면 상상 이상의 느낌을 전해주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의 속내를 섬세하게 담아낸 책이 있다. 이미 나무나 숲에 대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이름의 저자 이유미가 글을 쓰고 자연의 생생함을 사진으로 담아온 송기엽이 사진을 찍어 함께 발행한 책이다.

 

어느 사이 나무와 숲에 관련된 책이 발간되어 각 책마다 독특한 시선과 편집으로 독자들을 자연으로 안내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이든 바라보는 시선에 따라 사물을 볼 때 느끼는 감정이 다르듯 자연과 나무에 관한 책 역시 마찬가지다. 무엇을 중심에 두고서 대상을 바라보는지가 그 책이 전하는 감동의 차이를 만들게 된다. 이런 점에서 이미 발간된 기존의 두 사람의 책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 역시 그러한 저자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인다.

 

계절의 변화에 따른 나무의 변화와 각 계절마다 돋보이는 나무들을 선별하여 나무가 주는 감동적인 모습과 그 나무가 담고 있는 이야기를 열두 달에 걸쳐 우리나무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무엇보다 생생한 현장감이 느껴지는 사진이 본래 나무 자체가 가진 본 모습을 그대로 전해주고 있다. 나무가 가진 특징과 계절에 어울리는 초점이 잘 반영된 송기엽의 사진이 있어 감성으로 나무와 대화를 나누는 이유미의 글이 돋보이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나무들이 살아가는 숲이 보여주는 환상의 그 궁합을 닮았다.

 

사람들은 왜 나무와 풀 등 자연에 관심을 갖는 것일까? 이 질문에 앞서 생각해 봐야할 것이 있어 보인다. 사람이라는 존재의 근원에 대한 잃어버린 기억에 대한 것이다. 언제부터인지 사람들은 자연의 주인 행세를 하면서 살아왔다. 자연과 일부인 사람들이 스스로를 자연으로부터 분리해서 얻어진 것이 무엇일까? 어쩜 현대인이 느끼는 고독이나 외로움의 근원이 바로 이것이 아닌가 싶다. 하여, 자연과 나무들에 대한 관심은 그 근원으로의 돌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반영된 것이 아닐까? 이 책의 저자들의 중심적 시각인 ‘내 삶을 풍요롭게 가꾸고자 하는 나무 여행’과 상통하는 부분일 것이라 생각된다.

 

현대인의 주거환경을 볼 때 나무와 친한 생활을 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눈을 돌려 주변을 살피면 우리와 함게 살아가는 나무들이 부지기수로 많다. 하루에 한 번이라도 내 주변의 나무들과 눈을 맞추고 마음의 인사라도 나눌 수 있는 여유를 가진다며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잘 실천하는 것이 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