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축구 이야기
JOON 지음 / 산호와진주 / 2012년 1월
평점 :
판매중지
청춘, 축구와 공통점이 있다
글을 읽다보면 저자의 나이를 짐작할 때가 있다. 인생의 깊이를 담아내며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성찰하게 만드는 묵직한 느낌이 드는 글은 어느 정도 나이가 든 사람의 글이며 봄 햇살처럼 생기가 넘치는 파릇파릇함이 느껴지는 글은 청춘의 시기를 한창 겪고 있는 사람의 글이라는 것을 짐작하는 것처럼 말이다. 하여 모든 글은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경험을 하게 만들어 준다.
‘축구이야기’는 젊다. 세상풍파 속에서 자신이 살아갈 길을 찾아 나선 여행자의 설렘과 두려움이 함께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젊음은 도전이고 갈등이며 아직은 성숙하지 못한 어설픔도 함께한다. 축구라는 독특한 소재를 통해 젊은이가 자신의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가 올바른 것인지 고민하고 있는 과정이 잘 담겨 있다.
군대에서 재대하고 복학하기 전 해외여행을 떠난 주인공 전은 바르셀로나에 도착해 숙소로 이동하는 중에 눈을 사로잡는 비를 만난다. 낫선 곳으로 떠나왔다는 심리적 외로움에서 벗어나 혼자 먹는 저녁이 싫은 마음이 겹쳐 서로는 한 숙소에 잠자리를 정하고 저녁을 먹기 위해 거리로 나섰다. 마음에 드는 여자와 함께 하는 저녁이라는 설렘이 한없이 느껴지는 준의 마음에 어떻게 하면 비에게 더 가까이 갈 수 있을지 고민인 상황에서 골목길에 폭행당하는 사람으로 보이는 무리를 만나고 정의감에 이를 돕는다.
비를 만난 후 이들이 되는 날 둘은 함께 축구경기장 구경을 가서 전날 밤 폭행당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을 구해준 그 사람들이 일행이었으며 축구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임을 알게 되고 뜻하지 않은 일에 휩쓸리게 된다. 주인공 전은 축구를 모른다. 군대시절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축구를 해본 것 이외는 축구에 대해 관심이 없었다. 비에게 잘 보이고 싶은 마음과 얼떨결에 축구 밖에 모르는 사람들과 장난삼아 놀고 있는 모습이 축구 코치와 스카우트 눈에 들어 유명구단에 입단하게 된다.
축구 선수가 될 것이라고는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았던 전에게 축구는 무엇일까? 자신에게 잠재해 있는 힘을 발견하지 못한 일상에서 우여곡절 끝에 접한 축구는 새로운 삶에 대한 도전이며 내면에 존재하는 근본적 힘의 발견이 아니었을까? 나와는 전혀 상관없는 것으로 여겨졌던 어떤 일을 우연히 접하고 자신의 숨겨진 능력을 발견하는 것은 성장해 가는 시기에 다가오는 소리 없는 삶의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많은 경우 이런 기회를 붙잡고 삶을 꾸려가기 보다는 놓치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준은 축구를 선택했다. 축구선수로의 삶이 자신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아직은 모른다. 하지만 아직 젊기에 무모하게 보이지만 도전한다. 스물셋, 그에게 사랑과 인생 그리고 앞을 펼쳐질 삶이 어떻게 전개될지 흥미롭다. 장편소설의 첫머리, 그리고 삶의 출발점 이 둘 사이 묘한 동질감이 있어 보인다. 평범한 청년이 가슴속에 담아두었던 삶의 무게를 축구라는 스포츠를 통해 어떻게 풀어갈지 기대되는 이야기다.
저자는 스포츠를 인생의 한 장면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경기장에 한 번도 들어가 본 적도 없고 룰도 모르지만 사람들을 열광하게 만드는 그 무엇이 스포츠에는 있다. 사람들의 삶도 스스로 열광할 수 있는 그 무엇을 찾아가는 여행일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