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활용 긍정 사전
장 피에르 마뉴.뤽 테시에르 도르푀유 지음, 이세진 옮김 / 부키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내 말에 담긴 긍정성을 찾아서

삶은 언제나 예측 불가능한 미지의 세계다. 비슷비슷한 일상의 연속이지만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현재를 어떻게 꾸려가는 가에 따라 많은 차이를 나타내게 된다. 하여, 일상을 돌아보며 미래를 예측 가능한 요인들로 채워가고 싶어 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이러한 자기계발 방법들이 제시되었지만 어느 것 하나 자신에게 딱 맞는 방법을 찾아내기 쉽지 않다. 이럴 때 내가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생각을 바꿔보는 것이다. 같은 상황을 전혀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때 의외로 쉽게 문제를 해결한 방법을 찾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단어에서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은 오랜 시간동안 사람들에 의해 사용되며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게 되었다. 이럴 때 우선 그 말의 진정한 뜻이 무엇인지 살피고 자신이 처한 조건과 어떻게 관계 맺을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그런 말들 속에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의미 말고도 다른 의미로도 사용가능한 것들이 많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런 시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담고 있는 것이 지금 살피는 ‘일상 활용 긍정 사전’이다.

 

‘일상 활용 긍정 사전’은 사전은 사전이되 일반적인 사전의 의미와는 조금 다른 점이 있다. 사전이라고 하면 ‘어떤 범위 안에서 쓰이는 낱말을 모아서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여 싣고 그 각각의 발음, 의미, 어원, 용법 따위를 해설한 책’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 ‘일상 활용 긍정 사전’은 일상적으로 통용되는 의미로 해석하지 않고 있다. 단어가 사용되는 일상에서의 의미를 넘어 때론 전혀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도 함께 담고 있다.

 

결과 - 끝까지 가야 얻는 것, 개선 - 내 마음의 책상 정리, 기다리다 - 기다림은 약속을 믿는 행위, 돈 - 돈의 사용처가 나를 말한다, 미덕 - 참된 아름다움 갖추기, 미래 - 오늘은 남은 생의 첫날, 보편 - 너와 내가 믿는 것, 쏘다니다 - 모든 것에 열려 있는 사람, 이제 - 과거를 매듭짓는 말, 주다 - 기대하지 않고 베풀기, 행복 - 자신과 잘 지내는 것, 휴식 - 더 달리고 싶을 때가 쉴 때, 휴가 - 시계를 보지 않는 시간

 

일상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환경을 표현하는 용어를 선정하고 이를 일정한 순서로 묶었다.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에서 시각을 달리한 방법으로 자신의 기분과 생각을 바꿀 수 있게 한다는 점이 무엇보다 큰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단어를 통해 자신을 잘 이해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기발하다’는 생각이 머리를 스치게 한다. 한 단어에 한 장을 할애하여 유명한 문학작품이나 사람들의 이야기로 정리하여 그 뜻을 전하고 명언이라고 할 수 있는 말들을 통해 자신의 일상과 삶을 돌아보게 만들고 있다. 또한 마지막에는 일상활용법을 담아 구체적인 적용방법을 제시해 준다.

 

흔히 사용하는 단어를 통해 일상을 돌아보게 한다는 것, 시각을 바꾸어 긍정적인 마인드로 전환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이를 자기계발로 이어지게 만들어 주는 기획이 돋보이는 책이다. 단어 속에 무한한 상상력을 동원하여 자신을 성찰 할 수 있고 또 삶을 긍정으로 바라보게 한다는 것이 매우 흥미로운 시각이다. 늘 곁에 두고 순서에 관계없이 펼쳐 보며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