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 나를 물들이다 - 법정 스님과 행복한 동행을 한 사람들
변택주 지음 / 불광출판사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르지만 같은 향기를 발하는 인연들

무수한 사람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살다갔다. 삶의 끝냄이 죽음이라고도 한다. 사람들이 죽음을 바라보는 의미는 시대와 종교, 자신이 처한 조건에 따라 달리 받아들인다. 한 사람이 죽고 나서 그를 기억하며 그가 살다간 삶의 향기를 통해 지금 자신들의 삶에 대한 성찰에 이르게 한다면 죽음 그 사람은 여전히 살아 숨 쉬는 것이 아닐까?

 

불교라는 종교는 우리나라 사람들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생각과 생활풍속에 이르기까지 깊숙한 영향을 여전히 미치고 있는 종교가 불교인 것이다. 수천 년에 이르는

역사에서 그만큼 많은 수행자들이 존재했고 자신만의 행적을 통해 자신이 걸어간 구도자의 삶이 무엇인지를 전하고 있다. 그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 동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에게 깊은 넓은 영향을 미쳤던 사람이 있다. 우리는 그를 ‘무소유’의 대표적인 사람으로 기억하는 ‘법정 스님’이다.

 

송광사 불일암은 법정 스님을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장소가 될 것이다. 법정 스님과 자신의 관계 속에서 특정한 장소가 차지하는 역할은 크기에 불일암에 대한 기억은 두고두고 스님의 행적을 떠올리는 키워드가 될 것이다. 하지만, 법정 스님과 인연이 있었던 모든 사람들이 다 같은 키워드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각기 자신의 기억 속에 존재하는 스님과의 인연에 따라 법정 스님을 기억할 것이다.

 

이 책 ‘법정, 나를 물들이다’는 바로 그렇게 법정 스님과 자신의 인연에 따라 자신에게 이슬비처럼 젖어들었던 법정 스님의 향기를 기억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조각가 최종태, 도예가 김기철, 화가 박항률, 원택 스님, 천주교 주교 장익, 원불교 교무 박청무, 방송인 이계진, 박성직, 백지현, 홍기은 등 이런저런 인연으로 이어온 법정 스님과의 인연 따라 함께 가서(同行) 함께 행복했던(同幸) 열아홉 사람의 인연 이야기가 있다.

 

저자는 불교신문인 현대불교에 ‘법정 스님과 만난 사람들’이라는 연재를 모아 이 책으로 엮었다. 가까이에서 스님을 봐온 저자의 이야기 속에서 안타까움이 묻어나고 있다. ‘무소유’라는 대표적인 이미지에 법정 스님을 가두어 둔 것이 아닌가 하는 안타까움이다. 아마도 그러한 마음에서 열아홉 사람이라는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다르면서도 같은 향기를 전하는 이야기를 모아온 것인지도 모르겠다. 법정 스님이 걸어온 행적 중 대표적인 것이 그것이지만 너무 한 가지 측면만 주목되는 것이 안타까운 것이리라.

 

열아홉 사람의 이야기는 각기 다르다. 하는 일도 다르고 만난 인연도 다르기에 법정 스님과의 구체적 이야기는 다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기억에 남은 법정 스님의 향기는 비슷한 향을 발하고 있다. 이는 법정 스님이 걸어온 길에서도 나타난다. 무소유의 삶을 살다간 스님으로만 기억되다보니 법정 스님이 불교 안과 밖에 미쳤던 영향은 간과되는 듯한 느낌이다.

 

이렇게 스님을 기억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서 주목되는 것은 대단한 학승이라는 점과 사회와 사람들의 삶에 무한한 애정을 가졌던 스님이라는 점이다. 경전을 번역하는 역경원의 모태가 되었다는 점, 성철 스님과의 인연 등에서 스님이 불교 내에서 위치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대중들이 살아가는 세계에 늘 촉수를 두고 그들의 삶에 두루두루 펼친 애정은 스님의 장기 중 하나인 글쓰기로 나타난 것이 아닌가도 싶다. 많은 사람들이 법정 스님의 책을 통해 스님을 만났다는 점이 그것을 반증하고 있는 것이리라.

 

지긋한 나이의 사람들이 자신보다 먼저 간 사람을 기억하는 것, 그 속에는 세상과 삶에 대한 지혜가 엿보인다. 한 가지에서 통하면 만물에서 다 그 이치를 알게 되는 것은 어쩜 자연스러운 것이리라. 각기 다른 인연이지만 그 다름은 공존의 기반이 된다. 남녀, 종교, 가치관 등 각기 다른 것들이 모여 하나를 이룬다. 그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인 것이다. 그런 세상에서 자신의 삶을 살고자 했다는 스님의 말에서 지금 나는 나처럼 살고 있는 것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