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설일 것 없네 당장 부처로 살게나 - 도법 스님의 화엄경 보현행원품 강의
도법 스님 지음 / 불광출판사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깨비 방망이를 휘두르자
수 십 년 절에 다니며 마음 다해 불공을 드리는 사람들을 본다. 지극한 나이에 세상을 살만큼 살았다고도 보여 지는 연륜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절에 오는 대부분의 이유는 아마도 자신과 가족의 행복을 빌기 위해서라고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오로지 현실적 어려움과 곤란을 겪지 않고 편안하고 무사하게 일생을 마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들의 모습에서 불교의 가르침을 찾기란 쉽지 않음도 사실이다. 종교를 떠나 연륜이 그만큼 있으면 너그러워 질만 한데도 불구하고 조그마한 것에 연연하여 얼굴을 마음 상한 모습을 보여준다. 왜 그럴까? 

한국불교가 개인의 안녕만을 비는 기복 불교에 머물고 있는 것이 바로 그 이유가 아닐까? 한국불교의 대다수 신도는 여성분이다. 그것도 할머니로 본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그들이 수 십 년 동안 그렇게 해 온 것이 모두 잘못되었다고 보기도 어려운 현실이 아닌가도 싶다. 이는 불교의 교리를 전하며 부처님을 찾는 사람들에게 그 길을 안내하는 스님들도 그 책임을 나눠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깨달음의 길에 나선 스님이 자신의 구도의 길에 대중이 어떤 존재인지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그 길을 함께 가고자 했다면 위에서 언급한 상황은 이렇게까지 보편화되지는 않았으리라.  

사찰이 변하고 있음을 느낀다. 바로 부처님 곁으로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진정 불교에서 행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는 다양한 활동이 눈에 띄기 때문이다. 시대가 변하고 사람이 변했으니 부처님을 찾는 사람들에게 대하는 불교의 모습도 변해야 하는 것처럼 이러한 움직임은 불교 테두리 안에서 뿐 아니라 보다 넓은 의미에서 중요한 변화로 생각된다. 바로 사회적 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과 같이 걸어가고자 하는 모습은 참으로 보기에도 좋다. 

그러한 변화된 불교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은 비록 몇몇 스님들의 모습을 통해서이지만 그들이 걷는 발걸음은 변화를 이끌어가는 귀중한 자원이 될 것이기에 희망을 가져보는 것이다. 그 선두에선 스님이 도법스님이다. 도법 스님은 실상사에서 주석하며 ‘인드라망 생명공동체’를 이끌어가고 있으며 구체적인 일상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과 같은 걸음을 걷고자 하는 모습이 반가운 스님이다. 그 도법스님이 실상사에서 법회를 열고 1년여에 걸쳐 진행했던 법문을 모아 책을 발간했다. 바로 ‘망설일 것 없네 당장 부처로 살게나’이 그 책이다. 

불교의 대표적인 경전인 ‘화엄경’의 ‘보현행원품’을 주제로 현대인들에게 적절한 법문을 펼친 것이다. 화엄경은 ‘대방광불화엄경’이라는 경전을 줄여 말하는 것으로 부처님이 설한 경전이라기보다는 무수한 보살과 천신들이 부처님에 대해 설한 경전이라고 한다. ‘법과 인간의 삶’을 이야기 하고 있다. 간략한 내용으로는 선재동자가 지혜를 상징하는 문수보살에게 보리심을 발하여 직업과 신분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도를 구하는데 마지막으로 보현보살에게서 들었던 법문을 ‘보현행원품’이라고 한다.  

도법스님은 보현보살의 십대행원을 가지고 그것이 불교에서 어떤 의미가 있으며 이를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자신의 삶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해 갈 것인지에 대해 말하고 있다. 경전의 구절이 갖는 본래적인 의미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게 하며 이 의미가 자신의 일상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현대인의 일상과 결부하여 설명하고 있다. 

실상사 법당에서 행한 법문을 그대로 옮겨놓은 글이기에 마치 현장에서 법문을 듣고 있는 듯 실감나게 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기도 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크게 다가오는 것은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경전을 변한 시대 상황에 맞게 적절한 예와 언어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자신의 일상에서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어지게 해설하고 있다는 점이라 생각된다. 이것은 그동안 불교의 본래 모습을 잃고 복이나 비는 모습으로 여겨졌던 현실을 깨부수는 일로 받아들여지기에 의미가 크다고 생각되는 것이다. 

남은 나와 다르지 않고 똑같이 소중한 존재이기에 나를 대하듯 남을 대한다면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점을 바로 해결해 가는 실천적 지침이 될 것이다. 이것이 도법스님이 경전을 해설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