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해줘
기욤 뮈소 지음, 윤미연 옮김 / 밝은세상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그래, 사랑이 답이다
누구나 꿈을 가지고 살아간다.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이룰 수 있는 꿈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꿈도 꿀 수 있다. 또한 꿈을 가지고 있다는 자기위안을 삼고자 하는 꿈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어떤 꿈이든 사람에게 위안과 희망을 줄 수 있기에 꿈인지도 모른다. 살아가다보면 반드시 이루고자 하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면서 살아가는 시기가 청춘이다. 

청춘의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인생은 달라질 것이지만 그 청춘은 만만치 않다. 청춘시절 누구하나 상처와 절망을 겪게 된다. 청춘시절 겪는 상처와 절망에 굴복하여 이후 삶을 질곡으로 보내는 사람도 있지만 그 청춘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꿈을 이룬 사람도 분명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꿈을 이뤘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닐지도 모른다. 살아가는 동안 내내 가슴 밑바닥에 자리하며 어쩌지 못하는 자신만의 상처로 남아 이후 삶을 지배하는 경우도 있다. 

기욤 뮈소의 ‘구해줘’는 이렇듯 청춘시절의 상처와 절망을 가슴에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프랑스에서 브로드웨이 진출을 목표로 미국에 건너온 줄리에트는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하지만 여의치 않아 결국 그 꿈을 접고 프랑스로 돌아가기로 마음먹었다. 빈민가에서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의사로 성공한 삶을 살아가는 행복한 시간을 보내던 중 갑자기 찾아온 아내의 자살로 충격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는 샘 갤러웨이는 병원에서 일에 빠져 살아간다. 

이 둘은 타임스퀘어 부근 길에서 우연한 만남을 하게 된다. 이야기를 나눌수록 둘은 점점 서로에게 매료당하지만 거짓말로 시작된 둘은 서로를 가슴에 담고 헤어지지만 줄리에트의 적극적인 행동에 의해 꿈같은 하루 밤을 보내고 서로에게 운명적인 사람임을 확인한다. 프랑스로 돌아가길 한 줄리에트와 공황에서 어색한 이별을 하지만 그것이 이 두 사람의 운명에 가르는 일이 된다. 줄리에트가 타기로 한 프랑스행 비행기는 사고를 당해 추락하지만 출발 직전 비행기에서 내린 줄리에트는 비행기 폭파관련 자로 연행된다. 이 둘 사이에 한 경찰관이 끼어들며 정해진 운명은 거스를 수 없음을 말하며 죽음의 사자임을 밝힌다. 겨우 만난 운명적인 사람을 떠나보내야 하는 사람에게 이를 바꿀 힘은 무엇일까? 

누구에게나 드러내지 못하는 마음의 상처는 있기 마련이다. 그 상처로 인해 지금 현재의 자신은 규정되기 마련이다. 현재를 규정한다는 것은 긍정적인 방향이든 부정적인 방향이든 다 포함하고 있다. 보통의 경우 그 상처를 극복하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지만 그 마음의 무게를 벗어낼 수 있는 운명 같은 사람을 만난다면 서로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돌릴 수 있다는 가정을 할 수 있다.  

이 작품의 제목이기도 한 ‘구해줘’는 가슴에 담아둔 상처를 안고 있는 사람이 가장 절박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절박한 외침이다. 그 외침은 특정한 대상이 있기도 하지만 때론 스스로에게 하는 어쩔 수없는 울림이기도 하다. 이 작품에서 말하는 인간에게 주어진 운명이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구체적인 성찰을 하게 만들고 있다. 운명에 대한 믿음의 여부를 떠나 인간의 자율의지가 할 수 있는 역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인간의 자율의지 중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가 ‘사랑’이 아닌가 한다. 이 작품 속 두 주인공도 정해진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고 새로운 삶을 가꿔가는 핵심이 바로 서로를 향한 사랑이다. 이는 인간이 가지는 가장 강력한 힘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