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슨, 인간의 사고를 시작하다 - Man vs. Machine
스티븐 베이커 지음, 이창희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인간이 ‘왓슨’과 무엇이 달라야 하는 것일까?
세상은 상상하고 꿈꾸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간다고 생각했다. 스티븐스필버그의 상상력이 돋보인 ‘우주전쟁’이라는 영화를 보면서 인간이 상상하고 꿈꾸는 세상에 그 한계는 있기나 할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드는 생각이다. 예전엔 꿈속에서나마 상상하는 정도에 그쳤던 일들을 지금 우리는 현실에서 누리고 있는 것이 많다. 하늘을 날고 보이지 않은 사람과 실시간 얼굴을 보면서 대화를 나누며 심지어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현실에서 할 수 없는 모든 것을 누리며 마치 현실처럼 느끼며 생활하기도 한다. 내 기억 속 짧은 시간이 흘렀지만 어린 시절 상상속의 세계는 이제 많은 부분에서 현실의 세계에서 누릴 수 있는 것을 보면서 변해가는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그러한 생각 속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람을 대신할 인공지능 컴퓨터가 당당하게 자리 잡아 있다고 본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인터넷이라는 실로 무지막지한 공간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컴퓨터다. 이제 일상생활과 결코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그 컴퓨터의 진화는 어디까지일까?

이 책 ‘왓슨, 인간의 사고를 시작하다’에 등장하는 주인공 ‘왓슨’을 보면서 상반되는 감정을 가지게 된다. IBM에 의해 만들어진 ‘왓슨’은 ‘deep blue’라는 컴퓨터 후속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체스게임에서 인간을 이긴 컴퓨터 이름이 ‘deep blue’였다. 체스라는 게임의 특성상 인간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은 승리를 확보된 출발이었다고 봐도 될 것이다. 물론 ‘deep blue’라는 컴퓨터를 개발하던 당시에는 가능성에 대한 도전이었을 것이지만 말이다. 그러한 성과를 이어 IBM의 야심작이 ’왓슨‘이라는 이름을 가진 컴퓨터로 볼 수 있다.

이 책은 바로 그 ‘왓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텔레비전 퀴즈 쇼 ‘제퍼디’에서 인간과 대결하여 승리하기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는 인간이 꿈꿔왔던 ‘인간을 대신할 기계’에 대한 꿈에 있어서 획기적인 성과라 평가받았다. 인터넷이 발달하며 전 세계의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이 구성된 이후 이미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그것을 비교분석하고 목적한 바에 가장 근접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열려 있다. 인간보다 더 빠른 정보에 대한 처리 능력을 가진 컴퓨터로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컴퓨터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한다. 

2011년 2월 16일에 벌어졌던 ‘왓슨’과 인간의 대결은 인간이 이룩한 역사, 문화, 예술, 대중문화, 과학, 스포츠, 비즈니스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학문적 업적에 총체적으로 접근한 항목이었다. 여기에 인간관계에서 소통의 기반이 되는 감정이나 개념화되어 개별적인 의미를 가지는 질문까지 포함되어 있다. 즉 실 생활에서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를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이 가지는 감정이나 언어의 인지과정에 대해서 도전했다는 점이 무엇보다 흥미롭고 그 배경을 바탕으로 해서 인간에게 승리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똑똑한 컴퓨터에게 한 가지 효용이 있다면 노래하기, 수영하기, 사랑에 빠지기 등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무수한 일을 마음껏 즐기도록 우리를 해방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인간을 이긴 기계의 출연을 바라보며 ‘인간을 대신할 수 있는 기계’에 대한 기대의 출발점은 무엇일까? 이점에서 이 책의 저자는 의미 있는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다. 위의 저자의 말처럼 인간의 삶을 보다 더 의미 있게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 그것이 날로 지능화되어가는 기계가 필요한 이유라고 말한다. 인간을 대신할 기계로부터 인간이 소외되는 상황은 결코 바라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난 역사의 교훈에서 보듯 이는 결코 낙관만 할 일은 아닐지도 모른다. 인간의 편리한 생활을 위해 만들어 온 온갖 문명의 이기에서 인간은 결코 자유로울 수 없었다. 

이 책을 읽으며 떠나지 않은 질문 하나는 인간이 인간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