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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
기욤 뮈소 지음, 전미연 옮김 / 밝은세상 / 200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가면, 거기에 있을까?
죽음은 과연 모든 것의 마지막 일까? 가장 일반적으로 죽음에 대한 생각을 할 때면 죽음으로써 모든 것이 끝난다는 생각일 것이다. 죽은 후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생각보다 살아온 시간에 대한 알지 못하는 두려움이 더 크지 않을까 싶다. 가슴 속 깊은 곳에 숨겨두고 애써 외면하고 살아왔던 무엇이라도 있다면 더 크게 다가 올 것이다. 이미 이러한 진실을 알고 더욱 되돌릴 수 없기에 지나간 시간은 그렇기에 큰 힘을 가진 것이리라.
하지만, 지나간 시간 중 어떤 시간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이러한 생각은 누구나 한번쯤 해본 것일 수도 있다.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의 이야기의 출발점은 바로 이것이다. 죽음 앞에서 가장 되돌리고 싶은 그 순간으로 시간여행을 가 자신의 선택을 돌려보고 싶은 것 말이다.
죽음을 선고 받은 한 외과의사 엘리엇은 평생을 가슴 속에 묻고 살아온 사랑 일리나를 다시 보고 싶어 한다. 우연히 시간을 돌리는 알약을 손에 쥔 그는 30년 전으로 돌아가 자신의 사랑 일리나를 만나고 싶다. 처음 시작은 그녀를 다시 보는 것이었다. 하지만 죽을 운명에 처한 일리나를 살려내면서 운명이 바뀐 사람들이 겪는 고통에 대한 책임을 져야했다. 엘리엇의 갈등은 사랑을 살려내면 훗날 자신의 유일한 딸아이의 운명과 직결되기에 다시 선택의 순간을 맞는다.
저자는 용감한 선택을 한다. 자신의 사랑하는 사람을 살려내고는 그녀와 이별한다는 것이다. ‘사랑이나 우정만한 삶의 버팀목도 없지만 혼자서 헤쳐 나갈 수밖에 없는 문제가 있기 마련이다.’ 다른 사람들의 운명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사랑하는 사람을 지켜가려는 엘리엇의 선택과 그 선택으로 인해 자신의 유일한 사랑과 친구와도 이별하는 아픔을 감내하는 것이다. 그렇게 살아온 30년, 겨우 죽음 후에서야 사랑하는 사람과 친구에 대한 자신의 사랑과 의리를 기록한 노트를 친구에게 남겨 새로운 운명에 대한 여운을 남긴다.
‘당신 앞에 여러 갈래 길이 펼쳐지는데, 어떤 길을 선택할지 모를 때, 무턱대고 아무 길이나 택하지 마라. 차분히 앉아라. 그리고 기다려라. 기다리고 또 기다려라. 꼼짝하지 마라. 입을 다물고 가슴의 소리를 들어라. 그러다가 가슴이 당신에게 말할 때, 그때 일어나 가슴이 이끄는 길로 가라.’ -수잔 타마로
시간 여행을 통해 그 시간으로 돌아간다고 해서 자신의 삶을 완벽하게 만들 수 있을까? 태어난 존재에게 정해진 운명이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그 정해진 운명에 의해 살 수 밖에 없는 것이라면 인간의 자유의지는 무엇일까?
‘시간여행’이라는 개념을 통해 저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이 모든 이야기기의 시작과 끝은 결국, 시간에 대한 생명의 유한성에 있지 않을까 싶다. 이러한 시간여행에 대한 갈망이 존재하는 것은 곧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아쉬움과 미련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지나온 시간 결코 되돌릴 수 없다는 점과 이미 정해진 운명이라면 바꿀 수 없을지라도 그 결과에 이르기까지 과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리라. 많은 사람들이 지나온 시간과 다가오지 않은 미래에 발목 잡혀 소중한 현재를 낭비하며 살아가는 우리들에 대한 성찰의 기회가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