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만 버텨라 - 1년을 버티면 갈 길이 보인다
허병민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나만의 1년을 살아보자
무한경쟁의 사회에서 살아남기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보니 자기계발과 관련된 각종 서적의 출간 또한 붐을 이루고 있다. 그 책만 보면 마치 자신의 문제가 당장이라도 해결될 듯 한 광고 문구에 끌리기도 하고 남들은 다 하는데 나도 뭔가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부합되어 이러한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관련 서적을 읽다보면 그 책이 그 책이고 그 내용이 그 내용인 것들이 많아 실망하는 경우가 많고 그렇다보니 누구는 이런 걸 몰라서 못하고 있나 하는 반발심까지 일어날 때도 있다. 현실이 이렇다보니 도움을 받아야할 자기계발 서적에 오히려 기피현상까지 일어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 책 ‘1년만 버텨라 : 1년을 버티면 갈 길이 보인다’는 다분히 자극적인 제목임에 틀림없다. 보통 사람들이 평생 걸어온 길임에도 해답을 찾지 못해 해매고 있는데 1년만 버티면 길이 보인다고 하니 솔깃할 수밖에 없다. 요사이 말로 낚이더라도 무슨 말을 하고 있나 하고 관심 갖게 만드는 제목이다.

제목처럼 이 책은 흥미로운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 흥미롭다는 것은 우선 저자 자신의 솔직한 이야기가 담겼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성공한 경험담이 아니라 철저하게 실패를 교훈 삼아 그 속에서 찾아낸 알짜배기 경험담이라는 점이다. 1년도 버티지 못하며 자신의 진가를 알아주지 않은 회사로부터 자발적(?)으로 퇴출당하며 체득한 삶의 경험이기에 독자들로 하여금 가장 현실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찾을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회사 생활의 실패 경험과 경영 및 리더쉽 컨설턴트로서의 경험을 최대한 살렸다.

저자는 이러한 실패와 컨설턴트로서의 경험에서 찾아낸 자신의 노하우를 12가지 주제로 제시하고 있다. ‘회사는 능력을 보지 않는다’, ‘잘나가고 싶다면 쫓겨나는 시나리오를 써라’, ‘감춰라, 알려지리라’ 등처럼 제목만으로는 무슨 이야기인지 감을 잡기가 쉽지 않다. 그동안 보아왔던 그런 피상적인 이야기가 아닐 것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저자가 파악하는 회사, 조직 생활의 근본은 ‘관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관계를 벗어나서는 살아갈 수 없는 사람들의 모든 문제의 출발은 바로 이 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는 가에 따라 달렸다고 보는 것이 아닌가 한다. 동료, 선후배, 상사 등 인간적 관계가 기본을 이루는 회사에서 일순간 독불장군처럼 주목받는 사람이 오랫동안 살아남지 못하는 이유를 찾는다. 바로 ‘소통의 문제’라는 것이다. 이 소통이 단절될 때 팀워크가 이뤄지지 않으며 자신의 진심 또한 통하지 않아 사람들 속에서 단절이 되며 스스로 고립되는 결과를 초래하여 자신의 자리를 잡아나가지 못한다는 점이다.

소통의 기본 타자를 인정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나 이외 다른 사람의 존재를 인정하고 그 사람들과 더불어 공존할 수 있는 자기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피드백은 당신의 브랜드다’는 것 역시 같은 의미일 것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경청’해야 하며 ‘2인자’임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즉 자신이 처한 현실을 즉시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공존할 수 있는 자신만의 비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 아닐까 싶다.

‘있는 듯 없는 듯, 묵묵하고, 진득하게’ 이는 어떻게 보면 지는 사람들의 모습일지도 모른다. 순간을 지는 것 같은 사람이 결국은 오랫동안 살아남아 승자의 위치를 차지한다는 의미가 아닐까 싶다. 저자의 말처럼 ‘1년이면 결판난다’는 말은 그냥 죽어지내는 1년이 아니다. 평생을 보면 적은 1년이지만 초년병에게 1년이라는 사이클은 결코 적지 않은 시간일수도 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역시 자신에게 달렸다. 이 책을 비롯한 수많은 자기계발서들에서 제시한 방법들이 문제가 있어서 현실의 문제를 극복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현재의 나 자신을 인정하고’ 지금 할 수 있고 해야 할 일부터 당장 하지 않기 때문에 어제와 오늘이 늘 같은 그 처지를 벗어지지 못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저자는 뼈아픈 실패를 통해 성장했으며 이제 자신의 길을 당당하게 가고 있다. 저자 자신이 했듯 독자들에게도 분명 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고자 한 것이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