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할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 우리 시대의 스승 열여덟 분의 행복법문
고산스님 외 17인 지음 / 불광출판사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을 사랑하는 일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그렇지만 자신이 행복하다고 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다. 왜 그럴까? 늘 행복을 꿈꾸면서도 행복하지 않은 일상을 살아가는 것은 암울하기만할 텐데도 여전히 행복하지 못한 일상을 살아간다. 유사 이래 눈 밝은 이들은 그 이유를 찾아 수많은 질문하고 그 해답을 찾아왔다. 하지만 여전히 그 의문은 지속된다.

이 행복한 삶에 대한 해답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행복하지 않은 삶을 살아갈까? 이 딜레마에 대해 또 답을 제시하는 지혜로운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난다. 자신과 이웃의 진정한 행복을 찾아 속세를 떠나 모진 수행의 길에 서 있는 사람들이 그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 ‘사랑할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는 수행의 과정에 있는 큰 스님들이 대중을 향해 자비심의 마음으로 내 놓은 수행의 결과물들이다. 그 스님들이 불교계 주간신문과 월간지를 통해 발표했던 이야기를 모아 엮어낸 책이다. 고산, 밀운, 종진, 정무, 법산, 청화, 도법, 무여, 종광, 수진, 청전, 우송, 법만, 지광, 심산, 청안, 해주, 일진 스님 등 이미 대중적으로 알려진 스님을 비롯하여 수행에 전념하시는 스님 열여덟 분이 대중과 함께 행복을 찾는 법문이다.

이들 법문 속에는 불교와 익숙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말들도 분명 있다. 하지만 행복을 꿈꾸는 사람들이 읽어 가는데 그리 큰 장애로 다가오지는 않을 정도라고 생각된다. 물론 사람에 따라 개인차는 있을 것이다. 그렇더라도 일상에서 부딪치는 지극히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마음가짐을 이야기하기에 머리를 끄덕일 수 있다. 

부처님의 모든 이야기는 결국,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이 찾는 꿈이 실현 가능하며 그 힘은 자신에게 있다는 점을 알려주는 것이리라. 인류의 스승들이 밝혀 놓은 삶의 지혜가 있음에도 늘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것은 답이 없어서가 아니라 그 답이 자신의 것이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보면 이 책 역시 마찬가지일수도 있다.

‘수천의 생을 반복한다 해도 사랑하는 사람과 다시 만난다는 것은 드문 일이다. 지금 후회 없이 사랑하라. 사랑할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샨티데바『입보리행론』中 

인간이 느끼는 다양한 문제의 근본은 사랑에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자신과 이웃 그리고 자신을 둘러싼 모든 생물에 대해 사랑하는 마음을 펼칠 때 비로소 행복은 내 앞에 나타는 것이 아닐까? 스님들이 내 놓은 법문들의 요체는 바로 사랑일 것이다. 진정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자신을 존재하게 한 근원에 대한 성찰과 더불어 그 마음을 이웃에게도 나눌 것이기에 말이다. 스님들의 말처럼 ‘행복과 불행은 둘이 아니며 스스로 지은 것’이기에 내 마음 살펴 자신과 이웃을 사랑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