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강물처럼
파울로 코엘료 지음, 박경희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을 살아가는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지금도 여전하지만 오랫동안 나에게 관심의 주된 대상은 사람이었다. 불특정 다수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을 말하는 것이다. 굳이 어려운 철학적 범주의 틀을 제시하지 않더라도 나라는 사람의 근본에 대한 의문은 성장해 가는 매 시기 마다 적절한 의문을 제기하며 꼬리에 꼬리를 물고 떠나지 않고 있다. 나에게는 지나온 시간이 그러한 의문에 대한 답을 찾아 가는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여전히 의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있고 그러한 의문에 답을 찾을 수나 있을는지 의문이지만 말이다.

이 과정에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것을 꼽으라면 당연히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도 책에 담긴 이야기 흐름 보다는 책이 발간되기까지 글을 쓰는 저자의 고뇌와 책에 담고자 했던 저자의 삶에 대한 성찰을 통해 진정으로 삶에 대해 고뇌하는 사람을 발견하는 즐거움과 더불어 이를 나 자신과 비교해보고 내 의문의 답을 찾을 단초를 만드는 것이 중심이 된다. 

그간 접했던 책들에서는 내가 공감할 수 있는 그 무엇을 얻기란 그리 쉽지 않았다. 최근 몇 개월 시간이 흐르는 동안 한 저자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읽으며 비로소 내가 찾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실마리를 억을 수 있는 행운을 만나게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1억 명 이상의 독자를 가진 유명한 저자라는 ‘파울로 코엘료’가 그 사람이다. 사람에 따라 그의 글에 대한 평가는 극과 극을 치닫고 있음도 알게 되었지만 그것은 나에게 그리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단지 그의 글을 통해 나 자신이 찾는 의문에 대한 답을 알아가는 길을 얻을 수 있는 단초를 만들면 되는 것이라는 생각이다.

국내에서 발간된 그의 책 전부를 찾아 읽으며 파울로 코엘료가 자신의 책에 담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실마리가 내가 찾아가는 의문의 길과 연관이 있다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책 ‘흐르는 강물처럼’은 기존에 접했던 저자의 소설과는 다른 매력이 있다. ‘연금술사’를 비롯하여 ‘11분’, ‘오 자히르’, ‘브리다’ 등의 그의 소설 집필의 배경과 일상적인 삶에 관통하는 저자의 관심이 무엇이 있는지를 알게 되는 기회가 되었다.

‘흐르는 강물처럼’은 산문집이다. 산문은 저자가 직접 겪은 일상에서 얻는 교훈을 담담하게 그려내는 글이기에 소설을 통해 알게 되는 저자의 관심사 보다는 직접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책에 담긴 이야기는 그가 전 세계를 여행하며 다양한 문화의 영역에 속한 사람들과 소통을 통해 얻은 교훈을 담아 놓은 짧은 글들의 모음집이다. 그렇기에 보다 섬세하게 저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모순이죠. 어렸을 땐 어른이 되고 싶어 안달하다가도, 막상 어른이 되어서는 잃어버린 유년을 그리워해요. 돈을 버느라 건강 따위는 안중에 없다가도, 훗날 건강을 되찾는 데 전 재산을 투자합니다. 미래에 골몰하느라 현재를 소홀히 하다가, 결국에는 미래도 놓쳐버리고요. 영원히 죽지 않을 듯 살다가 살아보지도 못한 것처럼 죽어가죠.’

이 글은 ‘인간 존재의 흥미로움’이라는 글의 일부이다. ‘사람의 가장 우스운 점’이 무엇인가? 에 대한 답이라고 한다. 우리 주변 사람들의 모습을 풍자하는 글로 매우 흥미롭게 사람들의 현실을 꼬집고 있다. 이 점이 파울로 코엘료의 이야기의 중심에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사람들이 삶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것이라 보인다. 이는 ‘한번 놓친 기회는 영원히 돌이킬 수 없다’고도 하지만 진정 그것을 찾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두 번째의 기회도 있다’고 한다. 

‘영혼의 소리’와 ‘내면의 울림’에 귀 기울이며 삶의 진정한 가치를 찾아가는 파울로 코엘료는 자신의 일상적인 삶에서 얻은 교훈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소설이라는 문학 장르를 통해 독자와 만나고 있다. 이 책에 담겨있는 101가지의 이야기 또한 그와 다르지 않다. ‘인생이란 무엇이며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하는가?’ 에 대한 저자의 목소리는 다양한 문화권의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서 얻은 소중한 교훈을 파울로 코엘료의 목소리를 통해 전달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현대사회는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며 내면의 울림에 귀 기울이는데 장애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만만치 않은 일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도 일상에서 얻게 되는 소소한 감동이 아닐까 한다. 파울로 코엘료는 세계를 여행하며 만난 다양한 사람들에게서 얻은 감동을 결코 놓치지 않는다. 그렇게 얻은 감동을 모아 흥미로운 이야기로 만들어 내어 다시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