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에서 배우는 마음경영 CEO가 읽는 클래식 2
홍상훈 지음 / 새빛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시인의 마음으로 나를 다스리다
눈앞에 펼쳐진 풍경은 달라도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변하지 않았나보다. 옛글에 담긴 사람들의 삶을 살펴보면 그들 역시 세상과 사람들 사이에서 고난과 역경을 헤쳐 나가야만 하는 현실의 문제를 놓고 밤을 세기도 하고 술잔을 기울이며 가슴에 쌓인 울분을 토로하기도 한다. 어쩜 오늘날 사람들의 모습과 그렇게 닮아있는 것일까?

사람들은 마음을 어지럽히는 감정을 담고 또 풀어내는 방법으로 다양한 것들을 사용하였다. 자연을 벗하며 술을 마시고 벗을 그리워하면서도 때론 권력과 부를 탐하기도 한다. 그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또 실현되지 못할 꿈을 꾸기도 하면서 말이다. 또한 그렇게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으로 시를 짓고 음악을 연주하는 등의 풍류를 즐기기도 했다. 

‘한시에서 배우는 마음 경영’은 옛사람들의 감정을 담은 한시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을 다스리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CEO가 읽는 클래식 시리즈로 발간된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 담긴 한시의 원문을 소개하고 해설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지금 우리의 현실과 결부된 이야기를 함께 풀어내고 있다.

이 책은 저자의 시각에 의해 선정된 한시를 크게 4가지의 주제로 각 주제에 10여 편을 소개한다. 현실을 수용하는 방법 - 1장 어렵구나, 인생길, 2장 들끓는 감정을 녹이는 법 - 자기 성찰에 답이 있다. 3장 이 꽃 꺾어 누구에게 주리오 - 때로는 열정도 약이 된다. 4장 더 치열한 삶을 위하여 - 경계하고 또 경계하라 등 저자는 인생길에서 겪게 되는 사람들의 마음가짐과 태도를 잘 조절하여 앞날을 개척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한다.

시대를 달리하는 한시에 담긴 이야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인내가 필요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감정의 직접적 표현 보다는 은유로 표현된 경우가 허다하니 그 시대적 배경이나 지은이의 상황을 모르고서는 한시에 담긴 진정한 뜻을 오롯이 이해하기란 여간 여러운 것이 아니다. 특히 현대인들이 취약할 수밖에 없는 한자로 구성된 시이기에 더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저자는 이러한 어려움을 잘 이해하여 시의 시대적 배경이나 시인의 상황을 잘 전달해주고 있다.

不堪盈手贈 불감영수증
이 달빛을 손에 가득 담아 보내줄 수 없으니

還寢夢佳期 환침몽가기 
침실에 돌아와 아름다운 만남의 날 꿈꾸겠지

시는 대부분 절제된 시어에 매력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시인의 눈에 담긴 자연과 세상살이가 마음에 담겨 시로 표현되기까지 정제되는 과정을 거치기 된다. 그렇기에 시인들의 가슴엔 세상이 다 담겨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런 시인의 시를 통해 독자는 세상에서 오는 혼란스러움과 마음의 격정을 다스릴 수 있는 것이리라. 가슴에 다가오는 시 한편 외워두고 한적한 시간 시인의 마음을 닮아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