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식 원장의 자연치유
조병식 지음 / 왕의서재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우리 몸의 재생메커니즘을 활성화 하자
주변에 친한 의사가 있다는 것은 여러모로 많은 도움을 받게 된다. 조그마한 상처부터 가족의 건강 상담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우선 물어보고 대책을 세우게 되는 것도 도움이지만 무엇보다 병에 대한 무지에서 오는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있는 든든한 이웃이 있다는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그렇게 알고 지내는 약사 한분이 멀쩡한 약국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긴 휴가를 떠났다. 대체의학에 대한 열정을 포기하지 못하고 직접 배우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동안 서양의학이 사람들의 병원을 진단하고 치료하며 사람들의 고통의 많은 부분을 해결해 왔지만 복잡해진 병의 원인과 유기적인 인체의 부조화를 극복하지 못한 실례가 아닌가 싶다.

양, 한방의 인간의 몸에 대한 기본적 시각이 다르다는 점은 익히 아는 사실이지만 한의학에 대한 편견이 많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에 서양의학의 병의원을 찾는다. 하지만의사의 진료와 치료를 이용할 때마다 너무 짧은 문진과 기계적인 처방으로 인해 심정적으로는 거리감을 두지만 마땅한 대체 방안이 만들지 못하기에 다시 찾게 되는 악순환을 반복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아닌가 한다.

이러한 의료 현실에서 서양의학을 전공하고 진료현장에서 다양한 임상경험을 한 현직 의사가 지연치유라는 대체의학의 현장에 뛰어들어 모범적인 성공사례를 만들어 오고 있다고 한다. 병으로 고생하지만 마땅한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환자 뿐 아니라 그 가족 모두에게 희망으로 다가서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조병식 원장의 자연치유’는 바로 그 의사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희망보고서가 아닐 수 없다. 민간요법이라는 세간의 인식적 한계를 극복하고 서양의 임상경험과 결합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프로그램을 완성했다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조병식 원장은 우리 인간의 몸은 자기 진단, 자기 회복, 재생의 메커니즘이 존재하고 필요할 때 언제든 작동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전재하고 있다. 그렇기에 우리 몸의 재생 메커니즘이 잘 작동할 수 있도록 몸의 상태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원리를 적용하여 환자의 상태에 맞게 처방하고 운용하는 프로그램이 자연치유의 근간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를 바탕으로 자연요법, 정신요법, 해독요법, 식이요법, 면역요법의 다섯 가지로 분류하여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은 조병식 원장의 그간의 노력의 결과를 단정적으로 증명하고 있다. 말기 암, 난치병, 만성병에 고생하고 있는 환자 뿐 아니라 일반인도 그가 말하는 기본적인 생활방식을 지켜간다면 건강을 회복함은 물론 병을 예방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점이 더 크게 다가온다.

인간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오며 자연으로부터 생활의 전부를 해결해왔다. 그만큼 자연친화적이라는 말일 것이다. 이런 사람들이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동안 자연과 멀어지는 삶이 가치 있는 삶처럼 여지며 살아오는 동안 우리 인간의 몸은 병들어 온 것인지도 모르겠다. 자연치유는 바로 이런 사람들의 생활환경을 친자연적인 환경으로 바꿔가자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게 해서 우리 몸의 재생메커니즘을 활성화 하자는 이야기라 생각된다.

우리 인간의 몸은 외부적 지원에 의해 일정정도 회복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지만 결국, 자신의 병을 고치고자 하는 의지와 그에 맞는 생활이 잘 조화를 이뤄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