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뇌 리셋 - 동경대 출신의 신세대 스님이 들려주는 번뇌 청소법
코이케 류노스케 지음, 이혜연 옮김 / 불광출판사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번뇌를 다스리는 힘
어떻게 하면 마음의 불안을 잠재우며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을까? 선택의 혼란스러운 경계에서 서성이며 늘 불안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마음 다스리기’의 길을 먼저 걸었던 눈 밝은 선인들의 발자취는 반갑기만 하다. 그들이 먼저 걸어간 길을 보며 나 역시 더디지만 한걸음 나설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리라. 하지만 먼저 걸어갔던 사람들의 발걸음이 나에게 맞는 경우를 찾기란 어지간한 어려움이 아니며, 다양한 안내서에서 제시하는 방향 또한 만만치 않다. 그래서 늘 제 자리 걸음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이 책 ‘번뇌 리셋’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며 쉴 틈 없이 달려들며 마음을 어지럽히는 온갖 요소를 일본의 신세대 스님인 코이케 류노스케가 자신이 수행하는 길에서 얻는 일상의 교훈을 담은 책이다. 스님은 경전 속에서 제시하는 다소 어려운 이야기를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현실의 모습과 비교하기에 조금은 쉽게 자신의 일상과 결합해서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불교에서는 인간의 번뇌를 일으키는 근본 요인으로 탐욕(貪慾), 진애(塵埃), 우치(愚癡)를 말하며 이를 삼독이라고 부른다. 욕심내며, 화내고, 어리석음이 인간의 번뇌의 근저에 있다는 말이다. 다양한 번뇌의 요소 중 이 삼독을 중심으로 살피며 이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해설하고 있다. 어려운 주제를 스님의 재치가 돋보이는 만화형식을 빌어 본질로 접근해 가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번뇌 레슨, 번뇌 조절, 깨달음 심기로 구성된 이 책은 일상에서 우리가 접하는 마음 흐트러짐의 원인과 이를 극복해가는 흐름을 보여준다. 번뇌를 소재로 하면서 번뇌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욕심, 혐오, 무지를 네 컷의 만화를 제시 그에 대한 스님의 톡톡한 감각의 해설은 같은 것을 접하면서도 다른 마음 상태를 나타내는 인간의 마음을 분석하고 그 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탐(貪), 진(塵), 치(癡)가 번뇌를 일으키는 근본요인이라면 번뇌에 이르게 만드는 일은 신, 구, 의의 삼업에 의해서라고 한다. 이는 신업(身業), 구업(口業), 의업(意業)을 가리키는 말이며 신체, 언어, 마음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구체적 행위와 관련이 된다. 스님은 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3초관을 이야기 하고 있다. 무엇을 하던지 구체적으로 하기 전에 3초만 참아보라는 것이다. 이 3초를 기다리는 행위에 의해 현실로 나타나는 것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이든 결국은 자신이 직접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결정 될 것이다.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는 현실적 요인을 스스로가 분석하고 이를 실천할 근거를 자신 내부에서 찾아 한발 나서는 일이 우선이라는 말이다. 이 책을 통해 번뇌를 다스리는 길에 나설 힘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