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의 100가지 신비
일본임업기술협회 지음, 손성애 옮김, 이완주 감수 / 중앙생활사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명의 모태 흙의 신비를 밝히다
숲해설가 공부를 할 때다. 함께 공부하는 사람들이 홍수조절기능으로 무엇이 가장 탁월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있었다. 많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무라는 대답을 하고 몇몇이 흙이라고 했다. 각자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중 물을 필요로 하는 것들이 무엇이며 그중 나무도 물을 필요로 한다는 것에 와서 토양 즉 흙이 물을 담고 있다가 흘려보내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댐이나 저수지를 만들지 않고 물을 보관할 수 있는 자연기능으로 ‘녹색댐’이 이야기 된다. 녹색댐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흙이고 이 흙이 빗물에 흘러내리지 않기 위해서는 흙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숲을 가꾸는 것은 바로 그런 기능중 하나가 될 것이다.

자연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물과 불 그리고 흙을 이야기 한다. 물과 불은 일상생활에서 바로바로 그 필요성을 느끼기에 중요성 또한 잘 알지만 흙에 대해서는 그렇지 못한 점이 있다. 너무도 흔하고 지천에 깔린 것이 흙이지만 그 흙에 대해 우리가 아는 것이 얼마나 될까? 이 책 ‘흙의 100가지 신비’는 바로 그 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흙과 관련된 100가지 주제를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담아 놓았다.

흙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는 이 책은 지구와 토양, 생활과 흙, 흙의 또 다른 모습, 흙 속의 생물, 식물과 흙 등 크게 다섯 분야의 주제를 100가지 질문에 답하는 형식을 갖추고 있다. 지구가 생겨나고 흙이 만들어지는 기초적인 과정부터 흙과 인간의 생활의 관련성, 흙이 담고 있는 지구의 역사와 흙으로부터 생명의 모든 것을 얻고 있는 식물과의 관계 등 흙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다. 

일본의 임업기술협회에서 편집한 이 책은 다소 전문적이거나 어려운 부분에 있어서는 사진자료나 그림, 표 등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한 두 사람에 의해 집필된 것이 아니라 흙과 관련된 전문적인 부분에 종사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글을 모아 만들었다. 그렇기에 흙에 대한 기본 상식부터 과학적인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있지만 짧은 글들로 이루어져 있어 읽어가지 어렵지 않게 구성되어 있다.

콘크리트와 아스팔트로 포장되어 있는 도시의 공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기껏해야 화분의 흙이 화단의 흙 정도를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기에 텃밭이나 주말농장에 대한 관심이 날로 늘어나는 추세다. 흙에 대한 향수를 넘어 흙과 친밀한 생활을 꿈꾸고 있는 것이리라. 이 책을 통해 알게 되는 흙을 포함한 자연에 대한 정보는 지구의 주인이 인간만이 아님을 깨달게 하기에 충분하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알려주고 있다.

어차피 하루아침에 바뀔 수 없는 생활환경이라면 할 수 있는 조그마한 부분부터 생명의 보고인 흙과 더불어 사는 친환경적인 생활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