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정도전 1 - 하늘을 버리고 백성을 택하다 정도전 1
이수광 지음 / 쌤앤파커스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하늘을 버리고 백성을 택하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그 행복이 지극한 사소한 개인의 일이 되었건 시대의 소명을 가슴가득 안고 불굴의 의지를 표현하는 일이건 그 끝에는 평화롭게 일상을 살아가는 일일 것이다. 개인의 사소한 행복이든 시대적 요청에 부응해 사회변혁을 이뤄가는 일이건 다 그 일을 이끌어가는 사람이 중심에 있기 마련이다. 그렇게 한 시대를 주름잡았던 많은 역사적 인물들은 그들은 자신을 사랑했고 동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힘겨운 삶을 가슴에 안고 살아간 사람들이다.

조선시대 뜻을 굽히지 않았던 대부분의 영웅들은 조선 500년 역사가 흘러가는 동안 대부분 복권되어 그 삶이 정당하게 인정되었지만 조선이 끝나가는 시기에 와서야 겨우 인정되었던 사람이 있다. 혼란스러웠던 고려 말 신흥 사대부와 손잡고 역성혁명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향한 꿈을 이뤄 조선이라는 나라를 개창하고 그 기틀을 만들었던 정도전이 바로 그 사람이다. 

이수광의 [정도전]은 고려 말 조선 초의 격동기를 주체적으로 살았던 정도전이라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숨차도록 치밀하게 담아내고 있다. 이방원에 의해 1차 왕자의 난을 당하는 그 숨 가픈 시점을 시작으로 정도전이 살아온 치열했던 시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역사소설이기에 그 한계를 감안하고 읽어간다. 역사적 사실과 소설적 허구가 적당한 버무려진 이 이야기는 정도전이 꿈꾸는 역성혁명의 본질이 무엇이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신분사회에서 미비한 출생의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학문을 닦으며 시대를 살아가는 민중들의 삶을 온몸으로 체득하는 어린 시절의 정도전은 훗날 정치적 신념에 의해 다른 길을 가게 되는 벗을 만난다. 우뚝 선 스승 이색, 지음이라고 여겼던 정몽주, 하륜, 이숭인 등과 함께 시대의 아픔을 함께 공감하고 새로운 세상에 대한 꿈을 꾸는 것이다. 남다른 특출함을 보이는 정도전에 대해 스승 이색은 다가올 미래를 내다보며 불안함을 감추지 못하지만 제자의 가는 길을 막아서지는 않는 스승의 모습을 보여준다. 

정도전은 공민왕 이후 더욱더 혼란스러운 고려의 정치상황, 원나라가 망하고 명나라가 등장하면서 더욱 복잡해지지만 하는 대외관계 그리고 이 속에서 헐벗고 굶주려가는 백성들을 바라보며 안타까움에 밤잠을 설친다. 정도전이 꿈꾸는 세상에 대한 준비는 벽에 부딪치지만 굴하지 않고 그 뜻을 실현할 사람을 찾아 이성계를 만나고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갈 맹세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