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에 남는 명법문 - 우리 시대 큰 스승 스무 분의 살아 있는 법문 모음
성수스님 지음, 법보신문.월간 불광 기획 / 불광출판사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일상을 벗어나지 않은 진리
세상살이가 복잡하고 어렵다고들 한다. 누구하나 만만한 세상이라고는 보지 않는다. 이러다 보니 각자 자신이 처한 조건과 환경에서 보고 느끼는 세상살이이기에 세상을 아우르는 묘한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닌 것 같다. 그래서 마음의 짐을 벗어버릴 방법으로 종교를 찾는지도 모르겠다.

모든 종교는 행복한 삶을 찾아가는 길을 만나고자 하는 마음의 표현일 것이다. 그렇더라도 그 길을 가는 사람들은 다 같은 모양이 아니다. 자신의 발자취를 더듬다 보면 어느덧 바른길에서 멀리 벗어난 경우가 다반사다. 그럴 때 그 길에 우뚝 선 스승들의 모습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을 갖는다.

[기억에 남는 명법문]은 2009년과 2010년 초에 걸쳐 법보신문과 월간 불광에 연제된 큰스님들의 법문을 정리한 책이다. 성수, 각성, 혜인, 정련, 통광, 혜거, 정락, 근일, 청화, 현웅, 각현, 보광, 지안, 철오, 현봉, 지운, 정념, 대봉, 성일, 지형 스님 등 스무 분의 스승들의 말이 펼쳐진다.

이 책에 담긴 스승들의 말은 쉽게 읽히는 공통점이 있다. 부처님의 묘한 법이 중심 내용이지만 어렵지 않게 다가오는 것은 스승들이 일상을 통해 실천해온 지혜가 녹아있기 때문임을 금방 알게 된다. 그만큼 살아있는 법문인 것이다. 살아있다는 것은 생활 속에서 체득한 지혜가 이를 대하는 모든 사람에게 설득력 있게 공감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는 것이다. 그 힘은 단순히 아는 수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일상을 통해 실천하는 속에서 만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한다.

첫머리 성수 스님의 ‘도야, 네가 나오면 내가 살고 네가 안 나오면 내가 죽는다’는 스승의 깨달음에 대한 각오를, ‘원을 세우고 정진하면 이뤄지지 않는 것은 없다’는 통광 스님, ‘스스로에게 정직할 때 나는 새로워진다’는 현웅 스님, ‘생각 대신 실천할 때 수행은 세상과 통한다’는 대봉 스님의 말씀이 새롭게 다가온다.

결국, 대승적 차원에서 바른 원을 세우고 죽기 살기로 덤벼 누가 이기는지 결단을 보자고 하는 각오로 실천한다면 이루지 못할 것은 없다는 것이다. 그러한 구도의 길을 나선 사람들에게 용기와 힘을 주는 스승의 따스한 애정이 곳곳에 드러나고 있다. 어지러운 세상 그 속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는 대중의 처지를 이해하고 그들을 부처님의 한량없는 따스한 품으로 인도하며 어쩜 같은 길에서 있는 도반을 챙기듯 세심한 보살핌이 있다. 그래서 더 친근하게 다가오는 것이다.

큰스님, 이 시대의 스승님들의 말이라고 해서 묘한 법문이 아님을 알 수 있게 하는 책이다. 바로 일상에서의 삶 속에서 진리도 깨달음도 있다는 것이다. 다만, 어떻게 실천하느냐가 문제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