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공주 2
최사규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평강공주에 대한 새로운 해석
역사를 만나는 다양한 방법 중 팩션은 언제나 흥미롭다. 역사적 사건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고 전후 사정을 꾸며 이야기를 만들어 발간 될 때마다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역사라는 다소 딱딱한 이미지를 벗어난 느낌도 주고 역사적 사실보다는 흥미위주의 이야기 전개도 한몫을 하지 않나 싶다. 그 선두가 드라마였고 이후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역사소설이 등장하곤 한다. 팩션이 가지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염려스러운 점이 여전히 존재하는 것 또한 현실이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심각한 왜곡이 그것인데도 불구하고 주목을 받는 것은 꾸며진 이야기며 다소 역사적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전재를 동의하기에 그 출발이 가능했으리라고 본다.

미실, 천추태후, 선덕여왕, 덕혜옹주에 이어 평강공주까지 최근 들어 여성이 중심적으로 그려지는 팩션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사회로부터 소외되고 차별 받았던 지난 시간에 대한 보상심리일 수도 있고 당당하게 한몫하고 있는 여성들의 지위가 더 돋보이는 시대흐름의 반영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평강공주]는 잘 알다시피 온달과 떨어질 수 없는 고구려 공주 평강의 이야기다. 고구려의 왕권과 귀족세력 간의 힘겨루기가 한창 진행되는 시기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쳐가고 있다. 왕권이 상대적으로 약화된 시기 권력을 둘러싼 음모와 투쟁 과정과 피폐한 백성의 삶을 돌보면서도 이웃나라와 전쟁을 치러야 하는 이중, 삼중의 어려움을 겪는 정치상황이 그 배경이다. 왕후가 죽고 핍박받던 평강공주는 목숨을 유지하고 동생 태자에게 무사히 왕위를 물려줄 수 있기 위해 궁궐내부의 힘을 적절하게 이용하고 나라를 지키는 근본적인 힘이 백성에게 있음을 알고 백성과 왕권 사이에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정략결혼은 할 수 없다며 궁궐을 몰래 나와 어렸을 때 들었던 바보온달을 찾아가는 평강공주에게는 믿는바가 있었다. 사전에 충분한 조사를 통해 익히 알고 있는 온달의 심성과 그가 가진 장점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준다면 권력싸움의 어지러운 난관을 돌파하는 힘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계산을 했다. 여러 어려운 고비를 넘기며 무술대회에서 1등으로 관문을 통과하고 전쟁에서 혁혁한 전공을 세워 당당하게 장군으로 다시 태어난다. 하지만 여전히 권력투쟁은 심화되고 자신을 둘러싼 잡음을 해결하고자 고구려 남쪽 국경을 넘보는 신라와의 전쟁에 나가 죽음으로 막을 내린다. 저자는 여기서 다른 결말을 이끌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죽음으로 끝내지만 온달과 평강공주의 숨겨진 다른 삶을 제시해 준다.

저자는 [평강공주]를 통해 기존 평강공주와 온달의 이야기와는 다른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평강공주를 통해 시대를 앞서가는 탁월한 지도자의 모습으로 평강공주를 묘사하고 있다는 것이다. 구전된 이야기 속의 울보공주 이미지를 벗어나 나라와 백성을 위해 헌신하면서도 당당하게 권력의 중심을 헤쳐 나가고 있는 모습이다.

저자의 탄탄한 구성력과 글맛이 돋보이는 작품이었다. 단순하게 바보온달을 사랑한 공주의 사랑이야기를 넘어선 정치 전면에 등장하여 당당하게 자신의 의지를 펼치는 여성을 그리고 있다. 이 점은 온달과 평강공주라는 이야기기의 진위는 차치하고서라도 평강공주의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안겨준 기존의 시각에다 현시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해석으로 재탄생하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현 시대의 눈으로 고구려 평강공주를 새롭게 만나는 즐거운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