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것이 아름답다 - 인간 중심의 경제를 위하여
E.F. 슈마허 지음, 이상호 옮김 / 문예출판사 / 200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고도성장, 경제원리, 선진국 등 이러한 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있다. 인류가 문명을 일으켜오며 급속한 발전을 이룩한 근대에 들어 의미를 가진 말들이라는 것이다. 자연의 순리에 따라 삶을 꾸려왔던 대부분의 시간 보다 근대에 들어 지극히 짧은 시간동안에 급속한 성장을 이뤘던 발판에는 인간이 자연의 주인이며 인간의 의지대로 자연을 바꾸고 움직일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하게 되었다. 그 결과 물질의 급속한 성장을 이뤄왔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나타났다. 바로 인간소외, 빈부의 격차와 환경파괴 등이다.

인간 스스로 존재를 확인하는 과정인 노동에서 소외되었고 고도성장의 결과물이 편중되며 빈부의 차이 뿐 아니라 국가 간의 차이로 확대되어 착취와 억압의 구조가 정착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은 눈 밝은 사람들에 의해 일찍부터 대두되었지만 경제원리라는 괴물에 의해 그 중요성이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성장일변도에서 일정한 성과를 이룬 후 진일보 하기위한 측면에서나 더 이상의 성장을 하지 못하는 정체를 극복하려는 움직임들이 이제는 ‘경제성 원리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인류가 자연과 더불어 살아야 하는 공동운명체다’라는 의식이 확산되었다.

이 책 [작은 것이 아름답다 : 인간 중심의 경제를 위하여]는 바로 이러한 시각을 전면에 내세운 주장을 하고 있다. 독일에서 태어나 영국에서 주로 활동한 실천적 경제학자이자 환경운동가로 유명한 E.F. 슈마허가 쓴 책이다. 이 책에는 인류문명의 발달과정에서 소외된 인간의 문제와 고도성장이 가져온 결과에 대해 검토하면서 현 인류가 직면한 인간소외, 물질만능주의, 빈부의 격차, 환경파괴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만 인류의 미래를 보장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슈마허는 고도성장이 인간의 행복을 가져왔는가? 반문하며 ‘거대 조직화와 전문화를 진척시키는 개발 논리가 경제적 비능률과 환경오염, 그리고 비인간적인 작업 조건을 낳았다.’고 말한다.

저자 슈마허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방안으로 인간이 행복하기 위해 전제되어야 하는 조건이 있다며 인간의 노동과정의 참여, 쾌적한 자연환경과 인간의 행복이 공존하는 경제구조를 제시한다. 그것을 대표하는 것이 ‘작은 것이 아름답다’라고 표현되고 있다. 즉, 인간이 스스로 조절하고 통제 가능한 작은 경제규모와 자연과 더불어 인간의 행복이 공존하는 경제구조의 확보에 의해 가능해진다고 본다. 바로 인간중심의 경제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경제원리라고 하는 말의 위력 앞에 자리를 내주었던 가치들이 자기 자리를 잡아가야 한다. 그 속에는 인간성 회복, 자연과의 공존, 더불어 사는 사회와 같은 물질적 가치보다는 인간을 중심으로 사고하며 그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는 근본적인 가치를 찾아가자는 의미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