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오류
뤼디거 샤헤 지음, 박성원 옮김 / 열음사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자기성찰의 기회를 갖자
내가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스스로 황당함에 어쩔 줄 모를 때가 있다. 도무지 앞뒤를 재 봐도 이유를 찾지 못하고 그때 내 정신이 아니었나 보다 하고 자조 섞인 푸념을 한다. 또 다른 때는 뻔한 결과를 예상하면서도 그 일을 할 때도 있다. 이때 역시 당황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자신의 일임에도 이러한데 세상일이라 어떨지 짐작하고도 남는다.

내가 무엇인가를 결정할 때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 무엇일까? 내 마음대로 자유의지로 결정하는 것이 얼마나 될까? 내 자유의지라고 하는 것이 온전히 내 의지만일까? 등 무수한 생각의 변화들이 늘 함께한다. 내가 결정하는 일에 이러한 다양한 감정들이 존재하며 때로는 현명한 선택을 하게도 만들고 때로는 그 선택을 방해하기도 한다. 이렇게 나를 지배하는 내 마음에 대해 나는 얼마나 알고 있는 것일까?

[마음의 오류]는 이러한 사람들의 마음이 일으키는 감정에 의해 스스로 규정받는 일에 대해 이를 올바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마음이 갖는 진실의 힘은 무엇이고 그 속에 감춰진 것이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지배하는지를 알아 이를 극복할 힘을 기르자고 한다. 사람들의 마음에 감춰진 것은 무엇일까? 저자는 그것이 무의식, 두려움, 사고, 욕구, 내적갈등, 정념, 자기기만 등 7가지 요인이라고 보고 있다.

저자는 먼저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 지금 여기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를 가만히 성찰해 보라고 한다. 그 속에 마음을 가리고 있는 베일을 볼 수 있고 또한 그것을 극복할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한다.

저자가 각각의 베일을 벗어나는 방법으로 제시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방법이 아니다. 혼자서 가만히 실천하면 되는 방법이기에 누구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경우와 비교해서 실천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면 가족 누구와도 함께 해도 좋을 것이다. 자자는 이 지침서를 보다 더 이해하기 쉽도록 인류의 스승이라고도 할 수 있는 문인, 종교인, 동서양의 지식인들의 지혜를 빌려 이야기도 전해준다. 또한 부부사이에 일어나는 일, 연인사이에 벌어지는 문제 등 구체적인 예를 통해 우리 주변이나 어쩌면 내가 겪었던 경험을 이야기 하고 있다. 

당신이 삶의 어떤 분야에서 ‘깨어나’ 진실을 보게 되면 모든 것이 바뀐다. 이 모든 것은 당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저절로 일어난다. 이것이 바로 진실의 힘이다.(본문 181페이지)

이 책 [마음의 오류]는 조용하게 나 스스로를 관찰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에 다른 자기계발서와는 다른 장점이 있다. 무엇인가를 시작하거나 결정하기 전에 스스로를 성찰 할 수 있게 하고 있는 것이다. 스스로의 내면의 힘을 발견하고 그 힘을 바탕으로 자신을 계발할 수 있다.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을 찾아 지금 이 순간을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로 삼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