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범의 파워 클래식 2
조윤범 지음 / 살림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편견을 벗어 버리다
지난 가을, 나도 참여하고 있는 국악 동호인들의 무대에 흥쾌히 나서서 멋진 대금연주를 해 주신 분이 계시다. 그는 국악 전공자이며 시립국악단의 상임연주자이다. 조촐한 무대라 나오실까 하는 의구심도 있었는데 그런 그가 동호인들의 무대에 선 듯 나와 준 것도 고마운데 열정적인 연주 모습과 깊은 울림을 전해주는 대금 연주로 객석에서 연달아 울리는 앵콜이라는 소리에 수즙은 미소로 기꺼이 다시 나온다. 처음 이곳에 온 사람들은 그 생소한 장면을 두고두고 이야기 한다. 국악연주에서 앵콜이 나오는 모습을 처음 본다는 것이다. 우리 음악이라고는 하지만 대중과 떨어져 저만치 있는 낯선 음악이 되어가고 있는 현실에서 대단히 고무적인 모습이라고 생각된다. 음악은 이렇게 연주자나 대중이 함께 공감하며 즐기는 것이 본래의 목적이 아닌가 싶다.

어렵다, 모르는 음악이다. 이것이 나에게 있어 클래식에 대한 인상이다. 알게 모르게 벽으로 가려진 장벽 너머 저편에 있는 접하기 두려운 음악이 클래식이라는 장르다. 이런 편견이 왜 생겼을까? 자주 접하지 못하고 또 접했더라도 어렵게만 느껴졌던 클래식음악이라는 편견이 그런 인식을 가지게 했을 것이다. 이러한 편견을 불식하게 만드는 사람을 만난다. 조윤범이 그 사람이다. 그는 바이올린을 전공하고 클래식과 대중 사이에 존재하는 벽을 허물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그의 두 번째 책 [조윤범의 파워클래식 Vol.2]와의 만남이 클래식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게 한다. 

[조윤범의 파워클래식 Vol.2]에는 교과서에서만 보았던 그 유명한 작곡가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 빨간 머리 신부님-비발디, 음악의 어머니-헨델, 악마의 카리스마-파가니니, 피아노계의 비르투오소-리스트, 신이 내린 천재-바그너, 오페라의 황제-베르디를 비롯하여 할리우드의 스타 음악가-존 윌리엄스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음악가들이 총 동원되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그 음악가들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아주 친근감을 가지고 대할 수 있게 해준다. 그들이 태어나서 음악을 접하고 어떻게 천재적인 소질을 발휘하며 당당하게 이름을 빛낼 수 있었는지 사소한 일상생활의 이야기부터 에피소드까지 다양한 흥밋거리를 이야기 하고 있다. 물론 중심은 그들이 작곡한 음악이다. 음악이 만들어진 시대순으로 정리하고 있고 동시대 함께 활동했던 음악가와 관계를 비교적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어 서양음악사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딱딱하고 어렵게만 느껴질 수도 있는 클래식에 대한 이야기를 이렇게 쉽게 다가서도록 하는 책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푹 빠지게 만드는 저자의 해박한 지식과 글 솜씨 또한 매력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관심이 가는 것은 음악에 대한 저자의 열정과 음악을 바라보는 시각이 아닌가 한다. 자신이 좋아하고 즐기는 음악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에 기꺼이 동참하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생기게 한다.

이 책의 5장 변주곡에 담긴 저자의 이야기는 여러 사람이 주목해야 할 부분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제도권의 학교음악교육 뿐 아니라 음악을 전공하고자 하는 사람, 그리고 음악이 주는 그 감미로운 느낌을 누리고 싶은 사람 모두에게 전하는 자자의 따스한 애정에 고마운 마음까지 일어난다.
이 책을 읽어가며 조금 아쉬운 점은 클래식의 문외한으로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클래식 음악을 따라 가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소리가 중요한 음악을 글로만 접하는 한계에서 오는 아쉬움이라 생각한다.

편견은 알지 못하는 것으로부터 생기는 일종의 자기 방어기재일 것이다. 나 같이 클래식에 대해 오해와 편견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한번쯤 읽어 보고 클래식이 주는 사람의 마음을 울리는 깊은 감동의 세계를 접할 수 있는 문을 열수 있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