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인생의 탐나는 자기계발 50 - 고전에서 행복학까지 인간의 삶을 변화시킨 자아실현의 명저
톰 버틀러 보던 지음, 이정은 옮김 / 흐름출판 / 200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스스로의 힘으로 한 발짝 앞으로 나가자
문득, 자신을 모습에서 무엇인가 변화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자신을 둘러싼 사회의 부조리나 모순에 대한 변화를 시도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조직화된 사회에서도 개별화되며 느끼는 개인의 심리적 갈등을 이겨나가려는 부분도 있다. 대부분 그 변화를 바라는 중심에는 돈, 명예, 사랑, 직업 등이 포함된다. 또한 이와는 다르게 자신의 내면의 자아를 발견하고 보다 성숙한 삶의 의미를 찾으려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변화를 시도하던지 그 변화의 뜻을 가진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는 도서가 자기계발서가 아닌가 싶다.
이러한 자기계발서는 많은 사람들의 대단한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일약 베스트셀러에 오르곤 한다. 그만큼 자기변화, 혁신을 바라는 사람들이 많다는 반증일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자신에게 맞는 자기계발서를 발견하지 못하는 것 역시 또 하나의 이유가 아닐까? 많고 많은 책 중에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하는지 도무지 어렵기만 할 때도 많다. 주제도 구성 내용도 다 비슷비슷해서 그것이 그것 같이 느껴지는 책 또한 부지기수다. 이러한 문제를 단번에 해결해 주는 책이 있다. 고전에서 행복학까지 인간의 삶을 변화시킨 자아실현의 명저라는 부제를 단 내 인생의 탐나는 자기계발 50이 바로 그 책이다.
이 책 [내 인생의 탐나는 자기계발 50]은 저자 톰 버틀러 보던이 자기계발과 관련된 내용의 많은 책을 직접 읽고 자신만의 기준에 치우치지 않고 선별하여 50권을 선정하고 우리에게 소개하는 책이다. 이 책은 소개하는 책을 목표설정이 꿈과 성공에 이르는 길이라는 꿈과 성공, 생각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는 사고의 힘,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라는 행복의 비밀, 멀리 바라보는 안목을 키우라는 원대한 비전, 인간의 심오함을 인식하라는 영혼과 신비, 자신과 세상을 변화시켜라의 변화와 도전 이렇게 모두 여섯 가지 주제로 분류하고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앤서니 라빈스의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파울로 코엘료의 연금술사 등 익히 알려진 자기계발서를 포함하여 의외로 법구경, 노자의 도덕경, 성서까지 포함되어 있다.
[내 인생의 탐나는 자기계발 50]은 책을 소개하며 그 책이 발간된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자아인식과 그 인식을 바탕으로 하는 자기계발 즉 인간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스스로 앞날에 대한 희망을 설계하도록 돕는 책들이 담겨져 있다. 책의 어느 부분을 펼쳐 읽더라도 소중한 책과의 만남이 지속되기에 저자 톰 버틀러 보던의 고단한 노력이 엿보인다. 저자는 책을 소개하며 그 책의 중심 사상이 담겨있는 문장을 통해 저자들의 이야기로 안내하고 있다 더불어 간추린 평을 통해 책이 가지는 아쉬운 부분이나 오해받고 있는 부분까지 이야기 하고 있어 그 책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을 한꺼번에 얻을 수 있기도 하다. 책을 읽어가는 또 다른 재미는 각각의 책을 집필한 저자들의 생활과 간략한 연대가 있어 한층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한다. 또한 1200백만에서 2000만부에 이르는 판매고를 올린 자기계발서들의 이야기에서 사람들이 자신의 변화를 얼마나 많이 갈망하고 있는지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당신이 나서서 세상을 변화시키든, 그저 당신 자신만 변하기를 바라든, 분명한 것은 어느 누구도 당신을 위해 이 일을 대신해주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즉 이것은 우리들 각자의 몫이다.]
그 책이 그 책 같았던 자기계발서들의 홍수 속에서도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찾고 변화 발전시키려는 한 사람을 만족시키는 책은 없을지도 모른다. 여기에 소개되는 책들 역시 마찬가지다. 다만, 저자 톰 버틀러 보던의 위의 말처럼 누구나 나를 대신해 주지 않기에 나 스스로 한발을 내 딛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