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 안단테 칸타빌레
김호기 지음 / 민트북(좋은인상)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느리게 노래하듯 살아가기
하루하루를 무난하게 살아가는 사람에게 예기치 않은 일로 인해 인생이 송두리째 바뀌는 경우를 종종 본다. 그 일이 자신으로써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기에 커다란 충격으로 다가와 주저앉게 만들곤 한다. 평생 자신이 일구어 온 것으로부터 벗어나 전혀 새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면 살아온 날보다 더 힘들게만 다가 올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 엄청난 일을 겪으며 새로운 삶을 개척한 사람들의 삶에서 우리는 가슴 따스한 감동과 미래의 희망을 찾게 되는 것이다. 그러한 삶의 변화를 겪은 한 사람을 [내 인생, 안단테 칸타빌레]라는 책을 통해 만났다.

[내 인생, 안단테 칸타빌레]의 주인공이자 저자 김호기는 부산에서 태어나 대가족의 따사로운 정을 느끼게 하는 가정에서 자랐다. 바이올린을 공부하는 큰오빠를 보고 자라며 자연스럽게 바이올린과 인연이 시작되었다. 어려운 가정 형편에도 불구하고 부모님의 배려로 바이올리니스의 길을 가게 되었다. 힘든 학교생활을 마치며 마침내 부산 시립교향악단에 입단하여 바이올린과 더불어 음악이 주는 행복감을 느끼며 생활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바이올리니스트의 생명이라고도 할 수 있는 왼손가락 마비로 인해 깊은 좌절을 하게 된다. 백방으로 치료방법을 찾아보지만 실패하고 결국 연주자로써의 꿈을 접고 새로운 인생을 찾은 것이 바이올린 제작자로의 길이다. 언어와 나이라는 장벽을 넘어 이탈리아에서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고 또 다른 꿈을 위해 노력하는 열정을 보여준다. 낯선 이국에서 오는 외로움을 이겨내고 스트라디바리 국제 현악기 제작학교를 졸업 당당하게 마에스트라의 자격을 획득한다.

[내 인생, 안단테 칸타빌레]에는 오롯하게 한 길을 걸어가고자 하는 장인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모든 것을 잃었다고 생각하는 그 순간 또 다른 도전이 시작이라는 마음가짐으로 도전하는 열정과 미래를 희망으로 바꾸려는 긍정적인 마음이 있기에 가능한 도전이라 생각이 된다. 그 도전이 용기를 줬던 사람들은 당연하겠지만 그의 사랑하는 가족이다. 뿐만 아니라 힘들다고 생각될 때마다 곁에서 응원하는 따스한 가슴들이 있었다. 어린 시절 바이올린 선생님, 부산시향에서 만난 마에스트로 러시아인 마크, 이탈리아 유학 시절의 벗들, 가족이 된 친구 등이 그들이다. 주인공 김호기는 그들에게서 얻은 위로를 잊지 않고 어떻게라도 나누려는 따스한 마음이 늘 함께 했다. 바로 혼자서는 존재할 수 없는 사람들의 서로 돕고 의지하는 마음의 의미를 알고 실천하는 사람이다.

[미치도록 좋아하는 한 가지 일, 마음을 다해 닮고 싶은 한 사람, 그리고 부족한 나를 이끌어줄 한 사람.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세가지 비밀] (본문 63페이지)

생의 전반기에 늘 함께 음악과 더불어 살아온 삶에서 보여주는 에피소드는 한편으로는 안쓰러움을 때론 따스한 미소를 머금게도 한다. 왼손 마비에서 오는 절망, 코피를 쏟으며 어쩔 줄 모르는 모습, 한 다발의 꽃에 마음을 담을 줄도 아는 등 솔직하고 섬세한 저자의 성격이 그대로 들어나는 이야기에 감동이 있다. 특히 세계적인 스타 로라 존스와의 이야기는 음악을 통한 진정한 사람사이의 아름다움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해주기에 충분하다.

[내 인생, 안단테 칸타빌레] 책의 제목에서도 보여주듯 저자 김호기는 이 책을 통해 느리게 노래하듯이 사람들과 더불어 자신의 삶을 살아갈 때 꿈꾸는 미래는 현실로 다가온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