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논산문화대전
논산향토문화백과라는 테마로 논산지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모으고 보여주며 사람들과의 소통의 공간을 만든다는 것에 대해 많은 공감을 한다.
한 지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한자리에서 확인하고 필요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의미를 가진다고 하겠지만 그 이용하는 방법에 따라 많은 차이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사이트의 복잡하지 않게 구성된 메인페이지에서 전반적인 느낌은 단정하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지역의 역사와 현주소를 알 수 있게 하는 콘텐츠 역시 유용하게 쓰일 것이라 본다.
먼저 메인화면의 중심으로 보이는 플래시 구성된 놀뫼에 대한 이미지가 논산을 대표하는 현주소로 위치 삼을 만한 것인가 의문이다. 놀뫼라는 말이 논산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추되는데 놀뫼 상징, 놀뫼 축제, 놀뫼 유적으로 구분된 것이 이미지만 보여줄 뿐 구체적 내용을 알 수 없고 또한 관련 페이지가 있다면 그곳과 링크되지 않아서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없다.
또한 놀뫼가 어떤 의미가 있는 말인지 어디를 찾아 모르겠다. 이 부분과 연결되어진 페이지를 구성하여 개괄적인 놀뫼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페이지 구성이 있었으면 한다. 그속에 역사, 상징, 현주소를 알 수 있는 내용이라면 좋겠다.
둘째로 메인화면의 바탕이 구름 하늘로 되어 있는데...이 부분도 논산을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로 대채한다면 좋지 않을까 싶다.

논산 역시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콘텐츠를 따라가다 보면 텍스트 중심이여서 가독성이 문제로 제기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정보를 제공해 주는 방식을 여러 가지가 있고 역사적 사실에 대한 나열이 중심이라면 텍스트만으로 구성되어도 무방하지만 현대흐름이 이미지로 보여주는 것이 주를 이룬다고 본다면 텍스트 밑바탕이라도 관련이미지로 만든다면 훨씬 좋을 것이다.
예를 들어 콘텐츠 목차를 들어가면 바로 논산향토문화백과라는 말과 그 밑에 두줄로 논산향토문화백과와 논산의 마을 이야기가 나오는데...그 바탕은 아무것도 없다. 여기에 관련 이미지를 배경으로 삼는다면 훤씬 보기에도 좋고 내용으로 찾아가는 데에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된다.

다음으로 논산향토문화백과와 관련된 사이트로 바로 갈 수 있는 링크가 되어지는 부분이 추가된다면 좋겠다. 논산시청이나 역사박물관 등 논산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것으로 현재 가동중인 사이트가 있다면 연결하여 보다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는 통로가 된다면 어떨까?

전자지도의 경우 이미 서비스하고 있는 다른 사이트를 연결하고 있어 유용하기는 하지만 굳이 지적한다면 이곳에 만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테마로 만든다면 어떨지...예를 들어 가상현실에 적용되 있는 서비스와 연결하여 볼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싶다.

가상현실의 경우 해당하는 곳의 이미지를 카메라의 눈으로 볼 수 있게 하는데 시각적인 정보 제공 뿐 이여서 그곳에 대한 설명을 텍스트나 음성으로 설명하는 것과 함께 서비스 된다면 훨씬 좋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메인화면 하단의 추천콘텐츠와 마을이야기는 참 잘 구성되어 있다. 페이지를 따라 들어가는 재미가 시각적이여서 좋고 내용도 풍부하다. 이 부분이 메인화면에서 너무 협소한 공간에 위치해 있어 중요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쉽다.

공지사항 밑에 위치한 지정문화재는 내용상 세 가지로 구분된 듯 한데 타이틀을 달라하던지 하나로 묶고놓고 다음 페이지로 들어가 구분될 수 있다면 싶다. 그 빈 공간을 다른 베너를 보여주어 메인 화면에서 바로 중요 내용으로 갈 수 있다면 좋겠다.

표제어도 찾아가기를 이렇게 표현 한 것이러고 보는데...그 타이틀이 표제어라고 하니 썰렁한 표현이여서 6개분야에 대한 공통된 타이틀을 찾는다면 좋지 않을까 한다.

역사와 문화가 이뤄져 온 한 지역을 고스란히 담아 그곳 사람들에게는 고향에 대한 동질성을 담고 그 지역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그 지역의 우수성을 알려 많은 사람들에게 지역의 특성을 잘 알 수 있게 한다면 커다란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논산향토문화디지털백과가 논산 사람들의 구심점이 되고 논산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따스한 안내가가 되길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