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프면 화나는 그녀, 여행을 떠나다
신예희 글.그림.사진 / 시그마북스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감칠맛 나는 음식여행
요즘 봇물처럼 쏟아지는 여행기가 유행처럼 번지는 것 같다. 누구나 자신이 살고 있는 곳에서 벗어나 무엇이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찾아 떠나고 싶은 마음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자신을 대신해 다녀온 사람들의 여행이야기를 통해 대리만족 할 수 있어서 좋기는 하다. 다녀온 그들의 눈으로 보고, 느끼고, 가슴속에 담아 온 낯선 곳, 낯선 이야기에 대한 동경이 이렇게라도 해결 될 수 있다면 싶다.

맛, 그것도 음식 맛에 별로 구미가 당기지 않은 사람이지만 그 많은 여행기들 중에서 독특한 테마로 눈을 사로잡는 사람이 있다. 배고프면 화나는 사람이라고 하는 그녀의 음식을 찾아가는 여행기 [배고프면 화나는 그녀, 여행을 떠나다]는 식상해져 가는 여행기 분야에 독특한 테마를 주제로 한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올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딱히 좋아하지 않은 음식이 없을 정도로 먹는 것을 좋아한다는 저자의 음식이야기를 담은 이 책 [배고프면 화나는 그녀, 여행을 떠나다]는 저자가 직접 찾아 다니며 맛 본 홍콩, 마카오, 스페인, 터키, 태국, 일본 등의 음식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첫 배낭여행에서 먹고 싶은 마음을 빵과 음료로 대신하며 얻은 교훈을 세기며 아주 독한 마음으로 먹는 맛에 빠진 저자는 각 나라를 돌아다니며 먹고 싶은 맛을 찾아 고급호텔이든 재래시장이든 가리지 않고 음식을 찾아 발로 누빈다. 음식을 찾아 다니는 그 과정에서 만나는 사람, 풍경, 문화도 보이지만 음식의 겉 맛만 살짝 보고 마는 것처럼 먹는 이야기가 전부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다.

[음식을 따라가면 그 나라의 문화가 보이고, 그 나라 음식을 먹어 봐야지만 진짜 그 나라를 체험했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 저자 신예희의 음식 이야기에선 그 나라만의 독특한 맛을 내는 음식이 있게 된 사람들의 삶과 역사와 문화가 빠져있는 듯 보여 이제 막 담근 겉절이 김치의 상큼함만 돋보이는 것 같다.

글을 읽어가는 동안 저자의 어쩌면 도발적이고 직접적인 표현에 [젊음이 이래서 좋다]는 생각이 저절로 따라 다닌다. 책을 구성한 글씨나 사진, 색다른 편집 모두 그러한 저자의 이야기를 닮아 있다고 생각된다. 음식의 맛을 전하는 사진의 색감과 화질이 다소 아쉽기는 하지만 그 역시 저자의 젊음으로 봐 줄만 하다. 그 젊음이 있기에 세계 모든 음식을 다 먹어보고 싶다는 저자의 목표는 충분히 가능한 도전이라 생각한다.

음식은 단지, 배고파 그 배를 채우기 위해 먹는 것 말고도 그 나라 사람들이 살아온 삶과 역사, 문화가 온전히 담겨있는 것이라 생각하기에 음식의 깊은 참 맛을 통해 그 나라 문화와 사람들의 마음을 전하려는 생각이라면 이야기의 깊이를 더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렇더라도 [배고프면 화나는 그녀, 여행을 떠나다]라는 독특하고 신선한 여행기를 만나 감칠맛 나는 열무국수 한 그릇 맛있게 먹은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