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길, 우즈베키스탄을 걷다 - 실크로드 1200km 도보횡단기
김준희 글.사진 / 솔지미디어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낯선 곳으로의 여행을 꿈꾼다는 것은 대단한 용기가 필요하다. 눈에 익은 풍경이나 친근한 모습의 사람들도 아닌 이방인 일수 밖에 없는 곳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세상을 향해 열린 마음을 준비하고 도전하는 용기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기에 그 길을 나선 사람들을 부러운 눈으로 바라보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혼자 떠나는 여행도 그렇지만 이처럼 혼자서 사막의 길을 도보여행을 실행한다면 놀라움까지 일어난다. 
그런 용기 있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일정한 공통점이 있어 보인다.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에 계획하고 결심하면 반드시 실행한다는 것이다. 그때는 어려움이라는 것은 도전하는 마음에 더 큰 계기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오래된 길 우즈베키스탄을 걷다]의 저자 역시 그런 부류 사람이다. 마음먹은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사전준비에서부터 어려움을 이겨낼 마음의 준비까지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모습에서 이미 성공한 도전이 아니였을까 생각해 본다.

우즈베키스탄은 이름만 알려졌을 뿐 그 나라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 지구촌 어디쯤 붙어있는지, 어떤 나라인지, 그들이 무엇을 입는지, 무엇을 먹는지조차 모른다. 다만, 구 소련연방에서 분리 독립했다는 이야기를 뉴스를 통해 들었다는 것 밖에...

혼자 걷는 길을 따라가며 놀라는 것은 유난히 인심 좋은 현지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다. 딱히 사막 길을 걷는 것이라 주변 풍경이나 자연환경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하기 보다는 역시 사람들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드라마 때문인지 한국에 대한 인상도 좋았다지만 그 나라사람들의 천성이 그렇게 친절한 것이라 여겨진다. 낯선 사람의 집에 아무 거리낌 없이 들어가는 글쓴이의 모습도 모습이지만, 거의 매일 현지인의 친절한 배려에 그들의 집에서 혹은 식당에서 잠을 잔다는 것이었다.
낯선 길을 혼자서 걸어가다 훈훈한 인정에 고마움을 느껴던 사람을 다시 만난다면 얼마나 반가울까? 저자는 그런 일을 자주 경험한다. 그런 우연이 지친 여행자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고 남은 여행길을 걸어갈 수 있는 용기로 다가올 것이다.

여행기로 조금은 건조한 내용도 있긴 하고 세련되지 못한 편집상의 모습도 보이지만 그것들을 다 상쇄할 만한 사람들의 훈훈한 마음이 있어 [오래된 길 우즈베키스탄을 걷다] 의미있게 다가온다. 더불어 사람의 표정이 담긴 사진들은 줄곧 걸어가며 느꼈을 저자의 생생한 경험이 묻어나고 있어 더 좋다.
낯선낯선 사람들과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며 미소 지울 수 있어 우즈베키스탄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여행은 늘 낯선 곳에서 낯선 사람들과 함께 하지만 그 속에 함께 하는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 매력이다. 돌아오는 길 다시 살아갈 희망의 빛을 가슴에 안고 다시 떠날 용기를 얻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