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 인생이 선사한 가장 아름다운 선물
틱낫한 지음, 이도흠 옮김 / 아름다운인연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제가 엄마를 사랑한다는 걸 아세요?

내게 엄마는 늘 가슴 속 먹먹함과 함께한다. 왜 그런지 딱히 이유가 떠오르지 않지만 늘 그렇다. 내게 증조할머니가 살아 계셨고 할머니 또한 100세 가까이 살아 계셨기에 늘 어른과 함께 살아오셨고 엄마 본인이 할머니가 되고도 한참 시어머니를 모시고 살아오며 겪은 마음의 부담을 지켜봐서 일까? 거친 말투에 강해보이지만 유난히 마음 약하셨던 엄마에게 느끼는 안쓰러움도 함께한다.

일찍 엄마 곁을 떠나 학교생활하면서 가끔 찾아뵙는 엄마의 얼굴에서 보는 아들에 대한 그리움과 원인모를 어두운 그늘이 늘 가슴에 남아있다. 자식에 대한 사랑이 넘치지만 유독 표현에 서툴렀던 모습이 내게 그대로 전달되어 나 또한 가슴속 살아있는 엄마에 대한 사랑의 표현을 다 하지 못한다. 그것이 내내 가슴속 먹먹함으로 남아있나 보다.

이 책 [엄마]는 엄마를 그냥 나를 태어나게 한 모태라는 의미보다 더 큰 의미임을 알게한다. 엄마에 대한 애뜻함이 늘 함께하지만 표현하지 못하고 그냥 머물게 되는 이유가 뭘까? 가슴속에 담겨있는 마음을 말하지 않아도 당연하게 알고 있을 것이라는 그 무모하기만한 자기 편리함은 어디서 오는 걸까? 엄마라는 존재는 모태를 통해 나와 온 우주를 연결해 주는 소통의 연결고리라고 한다. 무궁무진한 우주의 보물을 나에게 안겨주는 통로인 것이다.

이 책 [엄마]는 엄마와 우리가 하나인 이유, 영원히 변치 않은 엄마의 사랑 속에서 살 수 있는 법, 엄마에 대한 화와 실망을 사랑으로 바꾸는 법, 엄마를 행복하게 해 드릴 수 있는 네 가지 방법 등 엄마와의 마음의 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엄마의 얼굴을 가만히 바라보고 의아해 할 엄마에게‘제가 엄마를 사랑한다는 걸 아세요?’라고 말했을 때 서로의 가슴 깊이 번지는 따뜻함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책이다.

저자인 베트남 승려 틱낫한은 책으로, 생명운동가, 평화주의자 등으로 우리에게도 널리 알려진 사람이다. 사회적 문제든 개인적인 일이든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이 불교경전이나 이론적인 접근이 아니라 평범한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도 엄마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들려주며 모든 사람들이 엄마라는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더 깊은 감동받고 공감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늘 내 가슴을 먹먹하게 하는 엄마에 대한 마음을 담아만 두지 말고 마음을 소통 할 무엇인가를 찾아야겠다. 전화 한통화로도 충분한 출발이 될 것이기에 늦기 전에 시작하자. 마음의 짐을 벗어 엄마와 나 사이의 보물을 확인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