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추적하는 조선문인 기행
허시명 글, 사진 / 오늘의책 / 2002년 9월
평점 :
품절


[기행문]하면 사람의 흔적을 찾아보고 그 속에서 자연과 어울어지는 맛을 알아가는게 아닐까.
작가 허시명은 그런 이야기가 있는 기행문을 기획하고 저술하는 사람이다.
이 책은 조선시대 문인들이 쓴 시를 따라 우리의 국토를 둘러보며 조선의 정치와 정신, 역사를 들여다보는 순례기이다.

한 시대를 살다 간 정신의 결실인 문학과 그들이 국토에 남긴 구체적인 자취, 그리고 전설과 야담이 담겨져 있다.
2001년에 나왔던 <사랑의 기억만 가지고 가라>의 개정판이다.

마음먹고 찾아본 사람과 그 길에서 우연히 만난 사람까지 50여명에 대한 흔적이다.
1. 안개 언덕 저편의 그리운 얼굴
(온양 맹씨행단의 맹사성과 최영장군/단양의 우탁과 정도전/영월의 단종과 김삿갓/경주 남산의 김시습/추강의 월산대국과 남효온)
2. 세월의 고샅길을 돌아
(파주 땅의 서인들/이율곡과 성혼/나주의 정도전과 임제와 허목/이 땅에 남은 정철의 자취)
3. 돌아보라, 노을진 역사를
(강릉 허씨 5대 문장가/부안의 매창/원주 손곡리의 이달/강화도의 권필과 이규보/영천의 박인로)
4. 하늘이 숨겨 놓은 자리
(충주 달천의 임경업/춘천의 천자묘와 김유정/남해 섬의 김만중/함양 안의 마을의 박지원/해남과 보길도의 윤선도)
5. 마음 따라 떠나가다
(섬진강가 황현과 <토지>/남양주의 춘원, 다산, 그리고 김상헌/괴산의 홍명희/당진의 심훈과 김복선/철원의 이태준/옥천의 조헌과 정지용)

 
한 시대를 살다간 사람의 흔적이 남는 것은 비단 유적만이 아니다.
그들의 흔적을 오롯이 담고있는 것은 그 사람이 남긴 문학작품이 아닐까.
시간을 거슬러 그 문학을 중심으로 사람이 살다간 흔적을 찾아 보는 것은 참 흥미로운 일일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문학에 대한 관심이든 마음 쉴 여행지를 찾는 사람이든 두루두루 관심갖고 읽어볼 만하다.
한시대를 주름잡았던 사람들의 글도 흥미있는 것이지만 그 글에 얽힌 지역에 찾아

당시의 그 글이 쓰여지게 된 시대적 배경, 정치상황까지를 알아보고 지금까지도 남아있을지 모를
흔적까지 찾게 된다면 설레임 가득 안고 출발 해도 좋을 것이다.

누구 한사람 쉽게 넘어가지 못 할 흔적을 남긴 사람들이다.
혼자 거닐며 사색했거나 가슴 속 그리움으로 남아 있는 사람을 만나 정담을 나누었을 장소.
이미 그들은 과거에 살다간 흔적만 남은게 아니다.
내가 숨쉬고 마음 달래는 순간 그들은 함께 나와 이 길을 걷고 있는게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