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네발란'
가까이 두고도 보지 모하는 꽃들이 있다. 이유야 많겠지만 때가 아닌 것으로 여기면 그나마 아쉬움이 덜하다. 이 식물 역시 그랬다. 피었다는 소식이 올라와도 딱히 가볼 생각이 나지 않았다. 이번엔 달랐다. 그 이유는 그곳에 가서야 짐작할 수 있었다.


연분홍 꽃이 햇살을 받아 반짝이는 것이 마치 하늘의 별들을 보는 것만 같다. 한참을 올려다보며 눈에 익히고서야 하나씩 눈맞춤 한다. 하나씩 보든 집단으로 모여 있는 모습이든 환상적인 모습이다.


열악한 환경이라고 하지만 그것은 사람의 시각이고 그 식물에겐 최적의 환경일 것이다. 바위에 붙어 생을 어어가는 그 절박함은 사람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줄기에 잎이 붙은 모습이 기어가는 지네를 닮아서 지네발난이라고 한다. 멸종위기식물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는데 올해 그곳은 풍성한 모습이어서 좋았다.


몇해에 걸쳐 그곳을 찾는다는 이들을 만나 들어보니 올해의 생육상태가 가장 좋았다고 하면서 놀란 표정을 그대로 드러낸다. 올해 이곳을 찾은 것은 꽃이 불러서 온 것이라고 억지를 부려볼만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